사람들한테 버림받는 거 같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들한테 버림받는 거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겨울77
·2년 전
사회성이 안 좋고 사람 대한 적도 별로 없다보니 사람들이랑 어떻게 대화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쩌다가 사람있는 모임에 가면 대화에 끼질 못하고, 말도 좀... 저만 알아먹게 해서 분위기가 좀 이상해지는 경우가 많고요. 그리고 상대가 기분이 안 좋아보일 경우, 상대방의 기분은 빨리 눈치채는 데 어떤 식으로 위로를 해야될지 모릅니다. 이렇게 재미도 없고, 힘들 때 위로도 못 해주다보니 제 주변에서 사람들이 점점 없어져갑니다. 얼마 전에 졸업을 했다보니 이제 사람 만날 기회가 없고 그나마 잘 지내던 사람들이랑도 엮일 일이 없습니다. 취준해야될 시기인데, 곁에 아무도 없다보니 누굴 위해서 취준을 해야되고 누굴 위해 살아야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트라우마스트레스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년 전
자기인식 자기 수용을 먼저 하는 과정을 경험해보세요~
#나
#바로알기
#기질
#성격
#바로알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사연 요약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대화를 해야하는지 여러가지로 고민이 되는 요즘이신가 봅니다. 어쩌다 사람들 모이는 곳에 가면 언제 대화에 참여를 해야 할지 나의 표현이 잘못된 것은 아닌지 등등 타인의 시선과 비언어적인 표현에 의식이 되다 보니 더 위축되는 상황으로 보여져요.
원인 분석
마카님이 적어주신 글 < 누굴 위해 살아야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이 부분에 해답이 있는건 아닐까 합니다. 사람들과의 대화를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 라고 하셨지만 지금 마카님은 자신에 대해 얼마나 이해를 하고 있나요? 누굴 위해 살아야하는지 모른다면 우선은 자신을 제대로 들여다 보는 작업을 하십면 좋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유샤이닝
· 2년 전
친구들이 떠나가는 게 아니라 졸업하니 자주 보긴 힘들어지는 거니 너무 속상해하지 않았으면 해요. 사람들이 보는 눈은 내가 어떻게 살아가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람은 자신을 위해 먼저 살아가야 합니다. 그런 다음 남도 포용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나 자신과 먼저 잘 지내 보세요. 내 마음 먼저 어루만져 주세요. 지금처럼 내 마음은 같이 재밌게 지내고 싶지만 사람들과 지내지 못하는 것에 힘들어하는 자신에게 용기를 주시기 바라요. 취준에 몰두해서 취업하게 되면 또 친구들을 만나게 될 거예요. 그동안 관계에 대한 책들 소설책 많이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상담 또한 도움이 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