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생각을 가끔씩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뒤로가기
사연글
일반 고민
커피콩_레벨_아이콘르네시르
4달 전
나쁜생각을 가끔씩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30살 여자입니다... 다름이아니라...제가 가끔씩 일하다 실수해서 저말고 다른 직원이 처리하는데요...괜히 민폐끼치고 있는거 같고 제가해야할일을 잘못하면 자책하게되고...시간이지나면 점점괜히 난 왜이렇게 잘하는게 없을까...?? 내가 잘하는게 있긴할까...난 간단한거도 못하는데 괜히사람들한테 민폐끼치기만 하고 계속사람들한테 민폐끼치면서 내가 무슨일을한다고 계속일나갈까..?? 이러다가 더자책하게 되면서 도움도 안되면서 왜살아있지?? 내가없으면 일이더잘되겠지...?? 이렇게 생각을 하게되면서...난 진짜 글러먹은년이구나 생각을하게됩니다...
의욕없음스트레스우울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지속적인 자책은 자신감을 깎아내리며 실수에만 더 힘을 실어준답니다.
#실수 #그럴만한이유 #보완하는관계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일하는 중에 실수하는 상황에서 다른 직원이 처리해주고 그럴 때 많이 자책이 되시는군요. 괜히 민폐만 끼치는 것 같아 자신감도 떨어지고 위축되기도 하시네요. 그러면서 앞으로 이 일을 계속 해도 되는지 의문이 들며 많이 괴로워지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지금의 직장에서 일을 하신지는 얼마나 되었을까요? 일을 하면서 완벽히 처리하면 참 좋지만 피치 못하게 실수를 하게 되는 상황은 언제든 발생하는 것 같아요. 그렇게 되는 가능성을 근무 기간에 따라 두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만약 근무가 오래 되지 않았다면 아직 충분히 숙지할만큼의 기간이 있지 않기에 그럴 수 있답니다. 반대로 기간은 꽤 되어도 실수할 때마다 자책에 더 마음이 가고, 나눠주신 것처럼 ‘난 민폐만 끼치는 사람, 도움이 아닌 방해만 된다’라는 생각으로 자신감이 떨어지면 그 다음 업무에 실수할 가능성이 많아지게 될 거에요. 그럴 때 주변 사람들이 불편해하는 기색이 조금이라도 느껴지면 자기 비난감으로도 연결되기 쉬울 듯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의 두가지 상황중 어느 쪽이 마카님에게 더 가까운 상황일지 궁금해요. 만약 일을 시작하신지 1년 미만이리시라면 한창 실수가 많을 수 있고 그러면서 배워가는 과정임을 받아들이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실수는 꼭 잘못만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할 때 잘 처리가 될지를 배워가는 과정이 되기도 해요. 때문에 실수를 실수로만 마무리 짓지 마셨으면 해요. 무얼 더 신경써야할지, 어떻게 업무를 할 때 실수를 줄여갈지에 좀더 집중해주신다면 실력은 차츰 늘어가게 될거에요. 다만 그럴 때 그 피해가 나에게만 오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도 가기 때문에 더 눈치가 보이실텐데요. 회사는 혼자만의 노력으로 움직여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한 조직안에서 공통된 목표를 갖고 움직이기 때문에 서로가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답니다. 특히나 근무 년수가 길지 않았다면 새로운 사람이 적응해가는 과정에 다른 사람이 잡아주는 역할을 더 많이 하게 되구요. 만약 마카님도 근무년수가 쌓이고 새로운 사람이 오게 되면 그 사람에게 그런 역할을 하시게 될 거에요. 반대로 근무년수가 꽤 되셨다면 실수가 잦아지는 이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실수에 대해 비난이 따르다보니 더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인지, 일 자체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는 건지, 불안 등의 감정이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해서 말이지요.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실수를 하는데도 어느 정도 연차가 되었다는 건 마카님이 실수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 잘 처리하시는 면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요.
제가 마카님의 상황을 짐작하고 드리는 글인지라 잘못 이해하고 말씀드리는 면이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요. 자책이 깊어질수록 일을 지속하는데 더 힘을 많이 쓰게 된답니다. 그럴수록 지치게 될 가능성이 있으니 자책으로 마무리짓지 마시고 원인도 파악해보시면서 풀어가보시면 어떨까요? 그럴때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ururu4
4달 전
먹고살려면 어쩔수 없어요 철판깔고 뻔뻔하게 해야 살아 남을수있어요 -실수엄청많이한 기술직 6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