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친구들과 좋은관계를 유지할려고 매일같이 힘쓰는데 뭔가 점점 친구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뒤로가기
사연글
자유
비공개
4달 전
저는 친구들과 좋은관계를 유지할려고 매일같이 힘쓰는데 뭔가 점점 친구들과 멀어지는 느낌.. 친구들이 말하기로는 제가 너무 달라졌대요. 예전엔 싸우면 제가 그냥 쭈글해져서 미안해.. 라고 말했었는데 지금은 그냥 막 대든데요 이렇게 바뀌면 안됬었나요? 애들이 ***같다고 보여서 바꾼거 뿐이었는데.. 그러고 제가 다시 예전처럼 행동하면 또 답답하다고 하고..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맨날 친구는 예전 일 같고 협박식으로 맨날 말하고 친구들이 저를 많이 아끼는 걸 알겠는데 요즘 그런 느낌이 안나네요 그냥 날 싫어하는 느낌 제가 너무 찌질해보여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보시면 좋겠어요~
#이성적, 객관적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늘 애쓰고 노력하고 있지만 좋아지기보다는 오히려 점점 멀어지는 느낌이 들어 혼란스러운 상황이신가 보네요. 전에는 갈등이 생기면 무조건 사과했으나 친구들이 호구처럼 보거나 답답해 하는 것 같아 자기 주장을 하다 보니, 이제는 대든다는 말을 듣게 되어 더욱 혼란스러우신가 봅니다. 친구 관계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 하는 마카님의 모습이 그려져서 너무나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이 사람을 사귈 때, '갈등'이라는 것이 아예 없을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서로 의견이 다를 수밖에 없고, 말 한 마디에 오해가 생겨 감정이 상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럴 때 '무조건' 사과 하다가 친구들이 답답해 할 까봐 '무조건' 자기 주장을 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지 않고 친구들 시선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니실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웬만하면 다른 사람들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친구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것은 상당히 협조적이고 순응적인 아주 좋은 성향입니다. 그러나 자기 의견이 전혀 없이 '무조건' 맞추는 것은 협조적인 성향과는 다른 것 같아요. 혹시 마카님이 상황에 따라 반응을 달리 하기보다, 무조건 사과하거나 무조건 반대하거나 하시는 것은 아니실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친구들의 '막 대든다'는 표현이 절대 듣기 좋은 표현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마카님이 최대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시고 마카님만의 의견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친구들 답답하지 않으라고 반대 의견을 말하지도 마시고, 마카님이 잘못한 것도 아닌데 무조건 사과하는 것은 더더욱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상황에 따라 내가 잘못한 것인지 아닌지 먼저 깊게 생각해 보시고, 내 잘못이 아니면 자기 의견을 말씀하시고, 정말 내가 잘못한 상황이면 솔직하게 잘못을 시인하고 인정하는 것도 대단히 용기 있는 행동이겠죠.
짧은 글만으로 도움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음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함께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