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체리알맹이
17일 전
대인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초,중,고 때 은따, 왕따 안 당해본 적이 손에 꼽히고요 이게 대학교에서도 교수들, 동기들한테도 이미지가 안 좋다보니까 교수도 한쪽 이야기만 듣고 저를 평가하고 함부러 충고? 랍시고 표현력이 없는 것 같다, 아이들한테 미안함 가져야한다 표현은 했냐, 애살이 많은건 알겠는데 그게 좀 부족한 것 같다. 등등 들었었어요. 우선 저는 친구들의 입장에서 공감,화내고 맞춰주면 만만하게 봐서 여자애들 중에도 본인이 만만하게 보는 애, 만만하게 보지 않는 애로 나뉘더라고요 제 주변은 유독 그래서 만만히 보이지 않으려고 화나면 화나는대로 궁시렁 거리고 교수 수업 마음에 안든다고 과제 많이 준다 등 욕하거든요 친구들 욕은 누가 먼저 하지 않는 이상 시작 안하는 편이고요 사람들 말의 쉽게 흔들려요. 저는 최선을 제 기준에서 다하는데 교수도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찾아서 더 해보라고 그렇게 말하고 친구랑 다툼이 있다거나 특별히 싸우기보다 무게 잡고 제가 잘못했다는듯이 이야기를 하는 경우면 그 말의 제가 화를 내지도 반박하지도 못하고 울컥하는 그 감정만 삼켜내기 바쁜데... 저도 반박하고 싶고 화도 내고 싶은데 그 순간만 오면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아요 걔네말이 다 맞는 거 같고 뭐라고 어떻게 반박해야 할 지도 모르겠어요. 대학교에서 이미지 좋지 않고 2월 9일이 졸업식인데 여자애들 무리 사이에서 떨어져 나간 아이들이 있는데...제가 주동자는 아니지만 한쪽 이야기만 계속 듣다보니 진짜 그 친구가 저도 불편해져서 거리두고 어색하게 굴다가 멀어져서 떨어져나갔거든요 뒤늦게 셋중에 한명한테 사과했지만 사과에 대해서는 늦은거 같다고 하고 비꼬고 나머지 둘한테는 잘못한 게 없는 거 같냐 등 제 사과의 초점에서 벗어나는 말만하고 평생 죄책감 갖고 살라더라고요 나머지 두명 중 하나는 휴학이고 한명은 걔도 절 싫어하지만 걔네 아버지가 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졸업식날 걔네 부모 얼굴이나 좀 봐야겠다고 그렇게 말한걸 걔가 그러지 좀 말라고 해서 아빠가 알겠다고는 했다고 하는데 그 셋이서나 셋 부모가 저랑 저희 부모님께 뭐라고 할까봐 너무 숨도 막히고 타로도 신점도 봤는데 누구는 괜찮다 누구는 좋지 않다 누구는 조심하라 여러곳을 봤거든요 더 안심이 되지 않아요...부모님께 약간 제 기준에서 제가 느낀거 제 기준에서 한 제잘못도 이야기해드리긴 했는데 졸업식날이 너무 걱정이에요 분명히 제가 모르는 새에 걔네가 느꼈던 또 다른 제 잘못이 뭐가 있을지도 모르고 한때 너무 친했어서 비밀 같은거 없이 다 털어놨었는데...그것도 저희 부모님께 이야기할까봐 너무 걱정이에요...
대인관계불면우울힘듦지침불안증세스트레스조울눈치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7일 전
그것도 저희 부모님께 이야기할까 봐 너무 걱정이에요.
#힘듦 #지침 #대인관계 #눈치 #불안증세 #우울 #스트레스 #불면 #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여러 경험을 통해서 소외되는 상황에서 힘들고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 여러 친구 간의 오해와 불신으로 인해서 졸업을 앞두고 졸업식에 만나는 친구와 가족에게 상처 되는 말을 들을까 봐 걱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과거의 은따나 왕따 경험으로 인해서 상처도 있고 이런 시기를 겪어서 사람들은 대하는 과정에서 힘도 들고 두려움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경험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아프고, 생각하면 다시 그 감정에 빠지기도 합니다. 현재는 대학 졸업을 앞두고 가까운 친구들과 오해가 생겨서 졸업식에서 다시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타인에 대한 두려움을 적절하게 해소하는 방법으로 나의 삶을 타인이 살아주지 않는 다는 것을 이해하였으면 합니다. 타인이 비록 나를 좋게 평가하든, 그 반대일 경우라도 내가 인정하지 않으면 그런 말과 행동은 나를 조정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 졸업식에 친구나 그 부모님들과 마주 한다면 좋지 않은 행동을 나에게 하면 맞서지 않고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적절하게 방어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나의 약점을 이야기 한다면 그런 이야기를 하는 친구에게 "그런 행동과 말투는 좋은 행동이 아니다"라고 말해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리 걱정하기 보다는 상황 상황에서 벌어질 일에 대하여 자신을 믿고 미리 걱정하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응어리진 마음과 상처를 함께 나누고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