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게 할 수 없다는걸 아는데도 완벽하게 해야한다는 생각이 계속 든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pcy07
14일 전
완벽하게 할 수 없다는걸 아는데도 완벽하게 해야한다는 생각이 계속 든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지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4일 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
#완벽 #생각알아차림
안녕하세요? 마카님 김지원 상담사 입니다, 먼저 마카님 스스로 완벽하게 해야한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인식하고 계시는 것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완벽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마카님. "완벽할 수 없다"가 명제라고 한다면, 이 명제와 달리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계속한다면 스스로 불가능 한 것을 하려고 하는 모순, 불편감, 괴로움 등을 경험할 것 같아요. 혹시, 마카님은 이 모순된 생각을 하면서 스스로 어떤 것을 경험하고 계신가요? 만약에, 스스로 힘든 것이 없고 괜찮다면 상관없겠지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하지만, 내 생각과 달리 내가 하고 있다고 대부분은 불일치감과 불편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마카님도 여기 사연 글을 올리신 것도 아마 뭔가 불편한 것이 있나 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맞습니다. 우리는 완벽할 수 없습니다. 완벽하다는 기준도 사람마다 조금씩 다 다르구요. 저는 마카님이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데, 그 생각의 형성은 자신의 경험(배경)과 관련 있거든요. 그리고,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대로 살다보면 완벽하게 하기 어려운 상황이 분명히 있고, 그때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과 대화(타협)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은 전문 상담사와 함께 하는 것이 도움이 되구요.
우리 내면에는 '완벽해야 한다' 처럼 '~해야 한다'라는 당위적 사고가 누구나 있습니다. 이 당위적 사고를 사람마다 발견하고 그것과 타협하고 대화함으로써 당위적 사고대로 사는 내가 아닌 진정한 나(SELF)를 우리는 매일 만들어가고 성격이 성장하는 것이지요. 마카님께서도 자신의 당위적 사고를 발견하셨다니, 지금 부터 그 생각과 잘 타협(대화)하면서 유연한 대처를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마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