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멍한 정신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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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비공개
8일 전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멍한 정신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남자입니다. 학창시절까지는 많이 소심한 성격이긴해도 공부도 줄곧 잘 따라가고 똑똑하다는 소리도 많이 들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와서도 저는 잘 해왔다고 느꼈는데 수능을 망치고, 재수를 경험하고 대학에 들어가서는 인생이 좀 달라진것 같습니다. 대학을 다니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좀처럼 찾지 못했고 하루하루를 그냥 무기력하게 살아왔던거 같아요. 대학 동기들과도 마음 맞는 정말 소수의 친구들만 사귀었고 행사나 모임같은건 어차피 가도 조용히 있을건데, 노잼 병풍처럼 앉아 있을바에 나가지 말자 하는 생각으로 회피하기 일쑤였구요.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소심하고 말 못하는 내가 싫어지면서도 극복하기에는 또 두려워하는 사람이 되어버렸더군요. 내가 말하면 말이 어눌하니 싫어할거야라는 생각이 먼저들고 혹여나 적극적으로 말하려고 하면 마음이 앞서서 문맥에 맞지 않는 말들을 하니 더 어색해지는 인간관계의 반복에 지쳐버린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더더욱 게임, 유튜브등에 빠져 하루종일 집에만 혼자 있는날이 많아졌죠 그러다 군대, 졸업, 집에서 혼자 방황하다 어쩌다 저쩌다 취직은 하게 되었는데요. 사회생활아닌 사회생활이 너무 힘드네요. 집에선 혼자 무기력하게 유튜브나 보다 지내고, 회사에선 사람들한테 말은 못 걸고 어버버하는 날의 반복. 일은 잘하려고 하는건데 잔 실수로 비난받기 일쑤… 자존감은 밑바닥까지 추락하는데 뭔가 개선의 의지나 자기개발의 원동력이 전혀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극복이 가능할까요ㅠㅠ
의욕없음스트레스콤플렉스우울불안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5개, 댓글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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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랑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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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전
자기이해를 통해 살고 싶은 삶을 그려가세요
#자기이해 #긍정적인경험 #삶의이해 #무기력감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고등학교 까지만 해도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신 것 같네요. 재수를 하고 대학에 들어가면서부터 하고 싶은 일을 찾지 못하고 또 대인관계도 마음처럼 되지 않자 무기력감을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런 스스로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생각이 자주 들고 대인관계에 자신이 없어지면서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네요. 다행히도 현재 취직을 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실수로 비난을 받거나 사람들과 잘 지내지 못한다고 느끼게 되면서 점점 자존감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네요. 무기력감을 극복할 방법을 찾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써주신 글만으로 마카님의 마음을 다 알진 못하지만 마카님께서는 학습된 무기력 상태에 있으신 것 같습니다. 대학 입학 이후에 대인관계에 있어서 불만족감을 경험하면서 처음에는 스스로를 변화시키거나 상황을 바꿔보려는 노력을 하였지만 상황이 나아지지 않자 무기력감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되고 현재는 이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지와 에너지가 부족해진 상황으로 추측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자기이해를 통해 즐거운 활동과 숙달된 활동을 찾으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마음이 어두운 방이라고 한다면 그 방을 밝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둠을 몰아내려 애쓰는 것 보다 방 안에 빛을 조금씩 비춰주는 것이 더 빠른 방법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기력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실패했던 경험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곱씹기 보다는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활동을 늘리는 것으로 주의를 이동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주로 즐거운 활동과 숙될된 활동을 하게 될 때 느끼기 쉽습니다. 사람마다 즐거움을 느끼는 활동은 다르기 때문에 이 활동을 찾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즉 자기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자기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심리검사나 상담을 통해서 스스로의 기질과 양육환경을 살펴보는 것도 좋으며, 관련된 책을 읽고 스스로를 이해해 보거나,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즐거움을 느꼈던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자기 이해를 하는 과정은 스스로가 좋아하는 것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성격의 강점과 취약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살면서 되풀이 되었던 대인관계에서의 패턴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생각에서 빠져나와 살고 싶은 삶에 몰입하세요. 우리의 뇌는 생존이라는 가치가 우선이기에 긍정적인 경험보다는 생존을 위협할지도 모르는 부정적인 경험에 더 주의를 두게 됩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경험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되고 부정적인 생각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이것은 생존에는 유리하지만 생존을 위협당하지 않는 순간까지도 이런 경향이 지속되면서 심리적으로 고통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마카님의 고민이 생존을 위협당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제는 부정적인 생각에서 빠져나와 마카님께서 살고 싶은 삶에 몰입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가요? 마카님께서 진정으로 원하는 삶은 어떤 삶인가요? 마카님께서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다면 왜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은지, 그 과정을 통해서 어떤 중요한 가치에 접촉하고 싶으신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질문에 답을 하면서 마카님의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에 접촉해 보시고 만일 나의 대인관계 패턴이 이를 가로막고 있다면 마카님의 삶의 가치를 위해서 그것을 하나씩 극복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하지만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승승입니다
8일 전
마지막 문장 '어떻게 해야 극복이 가능할까요'라는 말이 나오면 이미 반은 시작된거같습니다. 변화를 원하시니 곧 변화를 위한 행동을 하실것 같아요. 취직도 성공하시구 마음맞는 친구들도 있으니 자존감이 밑바닥에 계실필요 없으실것같아요. 저도 20대 후반입니다. 또래끼리 화이팅해요. 인생 빡세다는 말 맞는거같네요 ㅎㅎ
HOJ01
8일 전
마카님만의 루틴을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저도 대학생 때 말을 못해서 말을 많이 하려다가 흑역사만 왕창 생기고 자신감이 떨어져버렸어요..눈치없는 말 계속 하다가 손절도 왕창 당해버렸지요 그래서 더욱 유튜브와 게임에 빠지기도 했는데 빠져나갈 방법은 건강한 나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하루만 딱 건강하게 살아보자는 마음으로 [출근 전] 일찍 아침에 일어나 이불을 개고 샤워를 하고 깔끔하게 단장하고 긍정확언다짐을 한다.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는 책을 읽는다. 직장 10분 전에 도착해 여유롭게 하루 일을 시작한다. [출근 후] 직접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요리해먹는다. 직장생활에 필요한 책을 하루 30분씩이라도 읽는다. 그리고 출근할 때 실천해본다 유튜브 대신 건강한 취미생활을 찾아본다. 그리고 주말에는 마카님께 맞는 운동 하나를 배워서 자신감을 올려보는 거에요. 그리고 실수한 것 때문에 속상해하실 필요없어요. 뭐 어쩌겠습니까. 나는 처음하는 일이니 미숙할 수 밖에 없고 선배들은 그런 나를 케어해줄 수밖에 없는데 선배들 속만 답답하지 내 속이 상하나아~?🤷 비난하는 사람들은 마카님이 일을 잘하게 되어도 비난할 사람들이니까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내가 남들한테 인정받으려고 직장 다니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다만 넘 자책하지 마시고 그 시간에 오늘 한 실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내일 또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해보면 어떨까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