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힘든 거 무조건 그냥 참고 버텼는데 오늘 친구 만나서 서로 얘기하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18일 전
지금까지 힘든 거 무조건 그냥 참고 버텼는데 오늘 친구 만나서 서로 얘기하다 친구가 무심하게 던진 한마디 위로 듣고 티는 안 냈지만 처음으로 위로받은 느낌이 들어서 울 뻔했어요 집에 돌아오면서 이런 친구가 있어서 참으로 감사하다는 생각과 이런 지나가는 한마디에도 살아갈 용기를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4일 전
그 위로가 마카님의 마음에 오래도록 남기를 바라봅니다.
#마음나눔 #위로의힘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힘들게 버티며 지쳐오던 마음이 친구의 말한마디에 위로받는 경험을 하셨군요. 어떤 말이었을지 무척 궁금하고, 그 말을 삶의 용기로 받아들인 마카님의 마음도 무척 인상적이었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떤 상황가운데 있으셨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동안 참고 견뎌오느라 많이 애쓰셨을 것 같아요. 때로는 마땅한 방법이 없어서, 나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시도해보았지만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워서 등등의 이유들이 있으셨겠지요. 그 과정을 겪어내던 중 마카님에게 쉼이 되는 시간이 있으셨던 것 같아 참 다행이다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친구분의 표현도 표현이지만 그 말을 위로로 받아들일 수 있던 것도 마카님의 마음이 그렇게 준비되었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울컥하면서도 참아내셨던 이유는 어떤 걸까요? 혹시 그 위로에 그동안 참아오던 것이 와르르 무너져 내릴 것 같은 느낌 때문이었을까요? 이 느낌을 마카님의 삶에 좀더 긴 여운을 남기기 위해 따로 정리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지금처럼 글로 남겨주시는 것도 좋구요. 눈에 잘 띄는 곳에 둔다면 볼때마다 다시금 그때의 감정을 떠올릴 수 있을 거에요. 저도 마카님이 하신 것처럼 일로서 힘들 때는 내담자들이 남겨준 후기를 본다거나 ‘이또한 지나가리라’같은 명언을 보면 잠시 충전되는 느낌에 쉬다 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고 보면 일상에서 우리에게 필요한건 호흡하듯 소소하게 마음을 채워가는 각자의 마음들일 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보네요.
친구분과도 좋은 우정 쌓아가시며, 새해엔 더 많은 위로와 힘들이 마카님 안에 깃들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