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전쯤 회사 주차 요원하고 말다툼을 하게 되었는데 그 쪽이 저에게 욕을했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살찐스라소니kkk88
12일 전
한달전쯤 회사 주차 요원하고 말다툼을 하게 되었는데 그 쪽이 저에게 욕을했어요 결국 경찰 불러서 사과는 받았지만 아직도 불쾌한 감정이 가끔씩 올라와요 나이를 좀 먹었지만 남자한테 이런 욕을 들어본적이없어서인지 충격이 컸던것같아요 어느땐 '고소할까?' 고민도했다가 '다음에 나두 욕을 할까?' 생각도했다가 입에서 나올것같지도않고... 억울한 감정이 들면 기분이 다운되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2일 전
당황하면 현명한 대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자신을 자책하지 마세요.
#갈등 #무력감 #억울함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한달 전 쯤 회사 주차요원과 다툼이 있었다고 하셨네요. 말다툼을 하다가 상대방이 욕을 하고 경찰이 와서 사과받는 상황까지 가신 것 같습니다. 당시 욕을 들은 충격으로 아직도 불쾌하고 억울한 감정이 올라와 힘든 마음에 글을 남기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인관계 갈등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같이 맞서 싸우는 경우도 있고 일단 회피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사람의 중재를 통해 해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결과정과 갈등의 정도에 따라 개인이 받아들이는 충격도 다릅니다. 마카님은 처음으로 심한 욕을 들었고 당시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경찰의 출동으로 해결되면서 무력감과 억울함이 커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연글을 읽어보니 마카님께서 당시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요. 처음엔 말다툼이었는데 나중에 상대방에게 욕까지 듣는 상황으로 커졌으니 당황하고 경황이 없었을 것 같아요. 결국 경찰까지 불러 사과를 받았지만 한 달이 지난 지금도 마카님 마음 속에 억울함, 속상함이 남아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마카님께서 고소하거나 욕을 해줄까 고민하는 건 상대방의 사과가 충분하지 않았거나 진심이 느껴지지 않았던 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 마카님의 억울함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고 어쩌면 상대방을 마주쳐야 할 수 있다보니 유사한 상황에 노출될 때 불쾌한 경험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고 괴로운 감정이 커지는 것 같아요. 또 사연글에서 '억울한 감정이 들면 기분이 다운된다'고 하셨네요. 마카님께서 당시 충분한 대처나 자기주장을 못했던 스스로를 자책하는 건 아닌지 염려됩니다. 놀라거나 당황하는 상황이면 평소처럼 유연하게 생각하고 대처하는 것이 힘든 게 당연합니다. 마카님만 그런 것을 아닐거라 생각해요. 무력하게 당하던 나의 모습을 계속 떠올리면 속상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나의 모습도 조금은 보듬어 주시면 좋겠어요. 더 사건이 악화되지 않고 마무리 된 것은 다행이기도 하고요.
마카님의 억울한 감정 이면에는 다양한 욕구나 기억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당시의 일이 쉽게 떨쳐지지 않고 계속 마음이 힘들다면 그 이면을 깊게 탐색해보는 상담을 권해드려요. 오늘 하루 편안한 마음으로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hihihi79 (리스너)
11일 전
마카님 상대로부터 욕을 들어서 불쾌했던 기억으로 속상하시군요 한달 전의 일이지만 처음 겪어본 무례한 태도에 당황도 하신 것같고 경찰 개입으로 사과도 받았지만, 아직까지도 마음에 상처와 억울함으로 기분이 안좋으시죠 처음 받아본 사랑에 설레고 기쁜 감정이 오래가듯이 처음 받아본 불쾌한 감정과 말도 오래가는 것같아요 저역시도 신사들만 주변에 있는 직장이나 그런 환경에서 크다가 갑자기 무례하게 대한 상대를 만났을 때는 너무 상처가 컸던 기억이 납니다 나를 그렇게 무시하나 싶은 마음에 한동안 그 상처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며 지금도 쉽게 욕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멀리하게 되었죠 기분도 나빠지니깐요 그래도 해결이 되셔서 기쁘구요 무시할 목적이 아니라 습관적으로 욕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그냥 그렇게 그 말을 자신에게 받아들이지 않는게 좋을 것 같아요 다음번에도 비슷하게 나오는 경우가 생길 때 반사하는 마음으로 똑같이 대응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심할때는 저도 해봤는데 결국 더 기분이 나빠지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되도록 욕안듣고 안하자 그런 마인드로 지냅니다 살다보면 한번도 안하고 살 수는 없겠지만 그런 상황에 처하면 자리를 피하거나 안듣거나 빨리 잊어버리는 방법도 있겠고, 무례하게 말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말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대는 욕하는데 같이 욕하지 않고 조용히 끝내면 미안해할 수도 있고 자신과는 다르구나하며 더 존중해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즐거운 저녁 보내세요^^!
야나두학습지
11일 전
ㅠ0ㅠ 이해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