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애인과 관련된 모든것에 심장이 철렁하고 불안할 땐 어떻게 해야하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qsefii
19일 전
전 애인과 관련된 모든것에 심장이 철렁하고 불안할 땐 어떻게 해야하죠?
너무 많이 좋아하던 남자친구와 이별을 했습니다. 항상 저에게 정치 이슈나 젠더 갈등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눈치를 주는 등 어려움이 많았고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치만 너무 좋아했어서 여러번의 시도에도 그 사람을 끊어내지 못하고 다시 찾아가고를 반복 했습니다. 결국 제가 차이고 하고 한 달 반 정도가 지난 지금 그 친구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보면 자꾸 심장이 철렁 하고 숨 쉬기가 힘듭니다. 그리운 것도 슬픈 감정이 드는 것도 아닌데 관련된 것들만 보면 너무 불안하고 심장이 철렁하고 답답해져서 힘듭니다. 그 사람의 소식, 그 사람의 전 애인이나 친구, 그 사람의 사진, 그 친구가 좋아했던 아이돌 직캠 영상을 보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의도치 않게 피드에 뜨면 기분이 우울해지고 불안해집니다. 다시 만나고 싶지도, 슬프지도 않은데 자꾸 심장이 철렁하고 불안과 답답함이 찾아와서 너무 힘든데 제 마음은 어떤 걸까요?
트라우마스트레스호흡곤란강박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9일 전
아직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음의창고정리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좋아하던 남자친구와 이별하신지 한 달 반 되셨네요. 그립거나 슬픈 건 아니지만 그와 관련된 것들은 영상이든 사람이든 마주치기 어렵고, 마주치게 되면 심장이 철렁 할 만큼 불안하고 어려운 심정이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직 한 달 반 밖에 안 되셨다면, 더구나 사귀는 동안 헤어지고 만나고, 또 차이고를 반복하는 과정에 있으셨다면, 이렇게 힘드신 건 안타깝지만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보여집니다. 사귀는 동안 오히려 나쁜 일들만 있어서 정을 다 떼어 내고 이별했다면 덜 힘들 수도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마음이 남은 상태로 헤어지게 되었고, 반면 지난 시간들을 생각해 보면 힘들었던 일들을 억압한 기억도 많이 있으실테니, 양가 감정이 클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다시 되돌아 갈 수 있는 관계이신가요? 또는 되돌아 가면 행복할 수 있는 관계이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좋았던 추억과 힘들었던 기억들을 각각 분리해서 머릿속에서 창고를 정리하듯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창고가 더 가득 차는지요? 좋았던 창고보다 나빴던 창고가 더 차고 넘친다면, 또는 설사 좋았던 창고가 훨씬 많다 하더라도, 나빴던 창고의 내용물이 좋은 창고를 무색하게 만들 정도라면, 정말 잘 헤어졌구나~ 하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동안 이 기억들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게 당연함을 받아들이시고, 가능하면 우연히라도 마주하지 않도록 노력해 보세요.
짧은 내용만으로 깊은 조언을 드리기 어려움을 이해해 주세요. 힘든 기억과 마음 정리하시는데 상담에서 충분히 도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카님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존감바닥찍은여왕
19일 전
안녕하세여 저도 3개월전에 가장 가깝고 좋아했던 친구와 더이상 만나지 못하게 되었어요 항상 같이 다녔고 또 여행도 자주 갔었고 서로 늘 공유하던게 많았어요 저에대해서 모르는것고 없었어요..저희 가족은 그 친구를 가족처럼 대해줬어요..그런데 그친구와 싸우고나서부터 그친구 게시물 스토리만 봐도 기분이 확 우울해지고 저는 그 친구와 이별 후 우울증으로 정신과를 다니고 있어요..작성자분에게 꼭 말하고 싶지만 그사람에게 찾아가거나 연락은 안하시는게 좋을것같아요 저는 연락했다가 집착한다는 욕먹고 소문이 정말 안좋아졌어요…ㅠㅠ 그사람이 마음이 떠났으면 그걸 받아들이는것도 필요할것 같아요 그사람 생각이 난다면 절대 하지 마세요 의미없어요 자신에 잘못을 반성하고 인정하는 생각은 어느정도 필요하지만 쓸데없는 감정소비하며 작성자분 자신을 괴롭히지 마세요ㅠㅠ 힘내세요! 바쁘게 지내거나 옆에 소중한 친구나 가족들로 작성자분 마음을 채우다보면 공허한 마음도 금방 달래질거에요 사소한 행복들이 쌓이다보면 작성자분고 행복해질거에여 사소한것부터 시작해봐요!!
qsefii (글쓴이)
19일 전
@점점점점점점 따뜻한 댓글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항상 제가 정말 아닌거 같아서 관계를 정리하려 했다가 못 참고 다시 만났던 건데 그 친구가 그만 하고싶다고 했을때는 바로 연락을 끊었어요!!...ㅎㅎ 점점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heenyang030 (리스너)
19일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에 만난 애인덕분에 많이 힘드신 상황이군요.. 헤어진 이후 감정이 많이 남아있고 힘들다는 것은 사귀는동안 그만큼 상대를 많이 좋아했다는 증거라고 생각해요. 두분이 오래 오래 인연을 이어간다면 좋겠지만 서로에게 안좋은 영향을 주고 행복한 연애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그만두는 게 좋겠죠. 마카님께서 전 애인분의 흔적을 볼때마다 너무 힘들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당장 고쳐지기엔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직 해어진지 오래되지 않았기때문이죠. 일단 그 분과 관련된 걸 볼때 감정이 안좋아지신다고 하셨으니까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sns를 잠시 쉬어보는 건 어떠실까요? 잠시 쉬면서 마카님의 감정을 달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불가근불가원
18일 전
좋아했는지 ... 좋아 보였는지... 잠시 한걸음 물러나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건 어떨까요? 사랑이란건 그 어떤 댓가를 치루게 됩니다. 또한 상대의 짐을 내어깨에 기꺼이 나눠질 수 있어야 하는데 ... 스스로에게 묻고 답을 해보고 또 그간 만났던 분이 그런 분이였는지 생각해 보는겁니다. 진정 나는 상대가 다 보여주지 않은 혹은 내가 미처 못본 짐을 위해 내 어깨를 내어줄 수 있는지 ... 상대는 나의 짐을 위해 자신의 어깨를 내어 줄 수 있는 사람이었는지... 자신의 진정한 마음을 들여다 보게되고 확인을 하다보면 ... 스스로에게 위로와 아름다운 이별을 댓가로 지불하게 되는거지요 정말 내가 사랑하고 좋아한건지 ... 아님 좋아보였던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면 답이 나올거예요. 아직 이별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관련된 것들조차 미련을 두게 되고 또 다른 아픔과 마주하게 되는 것이니 ... 연애는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너무 많은 의미를 두지 마시라고 얘기해주고 싶어요. 현재의 시간에서 한걸음 뒤로 하고 님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 봐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