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한번 정혈(생리)기간만되면 화를 주체하기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dongingirlmaca
22일 전
한달에 한번 정혈(생리)기간만되면 화를 주체하기 힘들어요...
6년째연애하고 있는 애인에게.... 작년2월부터 약을먹으면서 한달에한번 주기적으로 정혈을 유도해서 하고있는데, 꼭 한달에한번 애인에게 화를 내게 됩니다. 시간을 두고 생각해보면 금방 가라앉고, 그렇게 화를 낼일이 아니었는데, 왜 그 순간감정을 주체할수없었는지, 자괴감이 듭니다.... 애인에게 그렇게 했던날들을 다이어리를 통해서 확인해보니까 꼭 그때쯤이어서... 처음에는 이게 호르몬의 농간인가 하고 서로 웃어넘겼지만 매달 반복되는것같고, 이걸 호르몬탓하는 제가 싫어집니다... 무엇보다.. 애인에게 너무 상처를 주는 행동이라.. 애인에게 너무 미안합니다.... 단순히 호르몬 때문은 아닌거라 믿고 싶고, 설사 호르몬 때문이래도 스스로의 감정을 제어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살면서 무덤덤하단 소리를 들으면서 살던 저인데, 자꾸 달에한번 소리를 크게지르지않으면 같은 상황인데도 감정이 해소되지않는것같은 갑갑함을 느끼는게 버겁습니다.... 올해 2월이되면 유도해서 정혈을 한게 1년이되는데, 3월부터는 더이상 유도 정혈을 하고싶지않을정도입니다
우울강박스트레스분노조절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1일 전
가벼운 마음으로 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월경전불쾌장애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유도 정혈로 월경 전이면 남자친구에게 화를 내게 되고, 그러고 나면 미안한 감정이 드시는군요. 호르몬 탓을 하고 싶지 않고 스스로 조절하려 노력을 해도 어느 순간 반복되다 보니 자괴감까지 느끼게 되는 상황이신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혹시 이전에는 그런 증상들이 없으셨는지요? 유도 정혈을 하게 되신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어 답변 드리기 어려우나.. 우울장애의 일종으로 '월경전 불쾌장애'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성들이 많이들 갖고 있는 월경전 증후군 보다는 심각하고 일상생활, 대인관계 등에 방해를 주는 경우에 진단 됩니다. 월경전 불쾌장애의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가 맞습니다. 정서적 불안정성, 과민성이나 분노 또는 인간관계의 갈등 증가, 우울기분이나 무망감 또는 자기비하적 사고, 불안 등등의 증세가 나타나곤 합니다. 이 밖에도, 흥미감소, 주의집중 곤란, 무기력감, 과다수면 또는 불면 등의 증세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럴 경우 치료 방법으로는, 항우울제가 사용되기도 하고 호르몬 조절약이 필요합니다. 자신을 통제할 수 있도록 증상일지를 작성하여 감정 컨트롤을 주도하는 방법도 있고, 식이요법이나 생활습관 변화, 규칙적인 운동, 적당한 휴식 등도 권유 됩니다.
무엇보다도 혹시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가 많은데 크게 못 느끼다가 월경전 영향을 많이 받으실 가능성이 있거나, 월경전부터 감정 컨트롤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상담을 권유드립니다. 마카님의 평안함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