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것 제어가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17일 전
먹는것 제어가 힘들어요.
현재 하던일 그만둔지 두달 정도 되어가고, 그만두고 나서부터는 집밖을 나가지 않고, 사회적 활동이나 친구들 지인들과의 연락도 모두 안하고 회피하고 있어요. 그렇게 집에서만 혼자 폰으로 유튜브나 게임같은것만 하면서 방에서 은둔하고 있는데, 자꾸 먹는게 제어가 안되요. 배부른데도 계속 먹고, 가족들 집에 없을때 혼자 급하게먹고 맛없는것도 그냥 다 꾸역 꾸역 먹고선 후회하고 그래요. 살찌는것도 두렵고 싫은데도 운동이나 움직이지도 않고 침대에서만 있어요. 나아지려고 노력하는것 조차 너무 싫어요.
스트레스섭식중독_집착신체증상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임어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6일 전
먹는게 제어가 안되요
#폭식증 #식이장애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까페 상담사 임어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퇴사한지 2개월이 지나셨는데 외부와는 단절한 채 가정에서 지내시면서 폭식하는 습관과 무기력감 때문에 고민글을 올려주셨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퇴사하시게 된 사유를 써주시지 않아 알 수는 없지만 퇴사 이후 외부 활동이나 지인들과 연락을 안하고 지내고 계신다고 하셨어요. 혹시 퇴사 전 즈음 어떤 스트레스가 있으셨을지 궁금합니다. 그동안 많이 심적으로 지치신건 아닐지 추측해 봅니다. 친구들과 연락도 차단하고 외부 활동을 전혀 하지 않으신 채 지내게 되신 과정이 있으시지 않을까 싶은데 우울감이나 무기력감이 크신듯 싶습니다. 이 우울감으로 허전함을 채우는 마카님만의 방식은 폭식 습관인듯 하구요. 폭식은 뇌에서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세로토닌은 행복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순간적인 허전함과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수단이었을텐데 배가 고프지 않아도 일시적으로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기에 반복해서 폭식을 하는 습관이 생기신듯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폭식 그 자체보다는 마카님의 정서적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를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받은 마카님의 마음을 돌아보시고 현재는 스스로에게 충분한 휴식이 필요함을 인지해주세요. 폭식이 이어질 경우 건강상의 문제도 생길 수 있지만 폭식 후 마카님이 자기비난을 하거나 우울감이 더 깊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식사일기를 써보실 것을 권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셔서 어떤 음식을 어느 정도 드셨는지를 작성해보시면서 일상의 폭식 정도를 정리하고 그 당시의 감정을 같이 체크해보면서 마카님 스스로 인식하실수 있다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마카님 혼자의 힘으로 힘드신 경우는 마인드까페 내 전문적인 상담이나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ddashida
17일 전
맘껏 드세요. 그리고 이건 아니다! 싶으면 한번 몇분 참아보세요. 그리고 물한잔^^* (다 안드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