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불안해지고 자해를하게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하로1103
한 달 전
자꾸불안해지고 자해를하게돼요
큰일이 있는건 아닌데 자꾸 뭐만하면 불안해지고 힘든일이 생겨도 말을못하겠어요 떠날까봐 자해하는걸 고치고싶은데 어떡해 해야될까요 스트레스가 자해를 해야지 만 풀려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2일 전
마음에 담긴 것들과 무엇이 흘러넘치는 지를 잘 살펴봐주세요.
#불안 #긴장 #마음살핌 #이완 #자기돌봄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작은 일에도 마음에 불안이 확 올라오시는 것 같아요. 관계에서 상대가 떠나면 어쩌나 하는 걱정으로 표현이 어려우실 때도 있네요. 힘든 마음을 자해로 달래오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조절해가야할지 고민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짧은 글이지만 마카님의 마음이 참 기댈 곳이 없구나, 무척 외로우시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게 힘들 때 누군가 의지하고 싶은 마음도 들텐데 상대가 떠날까 싶어 꾸욱 눌러 참아내야하니 얼마나 답답하실까 싶구요. 힘든데 늘 참아내고 견뎌야하니 그 긴장감을 조금이라도 풀어내고 싶은 마음이셨을 것 같아요. 그 가운데 내 마음을 어떻게 돌아보고 돌봐야할지 방법이 막막하다보니 자해를 택해오셨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무리 큰 컵이라 해도 물이 찰랑하게 있다면 몇방울의 물이라도 담애내지 못하고 밖으로 흘러넘칠 수 밖에 없을 거에요. ‘큰일이 있는 건 아닌데 자꾸 뭐만하면 불안해진다’라고 하셨는데 그만큼 마카님의 마음이 미 불안으로 차 있어서 이상의 불안을 견디기 힘들다는 의미일 것 같아요. 거기다 표현을 막는 요소들도 있었기에 어떻게 표현해야할지가 더욱 어려우실 수 있답니다. 표현을 오랫동안 하지 않게 되다보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말해야할지 느낌을 떠올리는 것조차 막막해질 수 있어요. 그럼에도 이런 것들이 밖으로 표현될 때 마카님의 마음의 긴장도 차츰 풀릴 수 있을 거에요. 그런 의미에서 어렵더라도 글로라도 조금씩 적어보셨으면 해요. 인터넷에서 감정 단어를 검색해서 자주 들여다보고 지금 내 감정은 어떤 것인지 고르며 내 감정이 이런거구나 내가 이런 부분을 원했구나 이해해주세요. 스트레스가 될 때 위의 방법대로 그 스트레스의 과정을 살피고 내 필요를 채워갈 방법을 찾아보셨으면 해요. 위로가 필요할때는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친구가 옆에 있다고 여기며 할말을 적어보세요. 화가 나고 답답하다면 베개라도 퍽퍽 때려주거나 불안할 때는 심호흡을 천천히 하면서 몸을 이완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 자해가 떠올려질 만큼 순간의 감정이 너무나 커서 다른 생각을 할 여지가 없을 수도 잇을 거에요. 그럴 때는 차가운 물에 얼굴을 담그고 숨을 참아보거나 아이스팩을 얼굴에 올려놓고 진정되기를 기다려보기도 하구요. 몸을 움직이면서 숨이 차도록 뛰거나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는 것도 감정으로 인한 긴장감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방정리를 하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하는 것처럼 순간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처럼 마카님만의 방법을 찾아두고 연습해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어요.
힘든 마음을 지금처럼 내가 안전한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표현도 해주시구요. 그 과정을 함께 하고 싶으실때는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sixro0
한 달 전
괜찮아요 하로님이 가장 믿을 수 있는 분에게 속마음을 조금이라도 말 해 보는거 어때요? 절대 떠나지 않을거에요 제가 장담 해요 그리고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다른 것으로 찾아보는거 어때요? 제가 도와줄게요 같이 찾아봐요 하로님 괜찮아요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있고 잘 해 왔잖아요 잘 해서 여기까지 버텨온거 정말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