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일에 얽매이는 거 제발 그만하고 싶은데 자꾸 머릿속에 떠올라서 고통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한 달 전
사소한 일에 얽매이는 거 제발 그만하고 싶은데 자꾸 머릿속에 떠올라서 고통스러워진다 객관적으로 보면 나의 인생에 한줌도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과의 갈등이었는데 그걸 떨쳐내는 게 왜 이렇게 어려운 건지 얼른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고 잊고 싶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최중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괴로운만큼, 성장하는 순간이라고 믿습니다.
#고통 #성장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중휘입니다. 마카님의 힘든 이야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이 생각하기에 사소해보이는 갈등이 있었는데, 그게 자꾸 머릿속에 떠오르고 떨쳐내기가 어려워 괴롭게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갈등 자체도 괴로운 일이지만, 이를 떨쳐내지 못하는 자신을 보면서 더 불쾌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벗어나려고 해도 잘 되지 않는 상황이 답답하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실 누구나 갈등이 있으면 신경이 쓰이고 괴롭습니다. 다만 마카님은 이렇게 신경쓰이는 것 자체를 떨쳐내고 싶으신것 같습니다. 무언가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마음은 역설적으로 거기에 얽매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이야기로 '코끼리를 절대 생각하지 마'라고 하면 코끼리를 더 생각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내가 이런 고민하면 안되는데', '아 이건 별거 아니야, 신경쓰지 말자' 와 같은 생각은 오히려 그 생각에 사로잡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냥 있는그대로 바라보는 것이 더 나은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냇가에 나뭇잎이 흘러가는걸 바라보는 것 처럼요. 그 사람과의 갈등이 떠오르면, 그냥 '아 이런 생각이 떠오르는구나' 하고 바라보세요. 계속 생각이 나면 '계속 생각이 나는구나, 내가 신경이 쓰이는구나' 하고 관찰합니다. 그리고 마카님이 해야할 일을 그냥 하면됩니다. 괴로운 마음이 들면 '괴로운 마음이 드는구나'하고요. 마카님은 사소한 일에 얽매인다고 하시지만, 사실은 사소한 일이 아닐 수 있어요. 내가 마음이 불편하다는 것은 여기서 뭔가 배울 게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괴로움을 피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되지만, '여기서 뭔가 배워가야겠다' 라고 마음 먹으면 좀 더 마음이 편해지실거에요. 그러면 이제 그 일은 사소하고 귀찮은 일이 아니라 나에게 가치있고 중요한 일이 될 거에요.
이런 과정을 좀 더 심도있게 전문가와 다루고 싶다면 상담이나 코칭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힘든 이야기를 더 구체적으로 나눠보면서 자신에 대해 깊이 알게 되실거에요.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마카님, 오늘도 의미있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용기sos
한 달 전
사람과의 갈등때문에 힘드셨네요~ 저는 그런일들이 잦았어요.. 그래서 회사에서도 혼자서 점심먹으러 다니구요. . 어차피세상은혼자살아가는거다 라고 생각을바꿈으로 에너지소비가 줄었던것같아요. . 물론소통도 중요하지만 감당이안될때는 생각을바꿈으로 떨쳐내는게 도움이될까해서 글남겨봅니다. 너무마음쓰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