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1일 전
친구가 없어요
친구가 없어요.제목 그대로 친구랑 싸운것도 아니고 제가 소심하지도 않은데 곁에 아무도 없어요. 평소에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편이기는 한데 아무도 저한테 먼저 연락해주질 않아요. 내가 누군갈 찾는게 아니라 누군가가 날 찾았으면 좋겠어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0일 전
마카님 친구들과 함께 하고픈 마음이 있으시네요~
#스트레스 #대인관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평소에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편인데 친구들이 먼저 연락해주질 않는 것에 대한 고민과 친구관계에서 마카님이 먼저 찾는게 아니라 누군가가 마카님을 찾아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으시네요.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친구관계에서 먼저 연락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것 같아요. 이런 경우 먼저 연락하는 것이 어색하거나 먼저 연락했을 때 거절 당할까하는 걱정이 있어 더 긴장하고 친구가 먼저 연락해주기를 기다리는 상황이 계속 될 수 있어요. 또한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대화하는 방법도 학습이 필요해요. 다른 사람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대화 나누는 방법을 보고 학습하는 기회가 부족한 경우, 사회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을 살펴봐주세요. 친구관계에서 어떤 이유로 먼저 연락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지 마카님의 마음이 어떤지 살펴봐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힘들었던 마카님을 탓하지 말고 위로하고 격려해 주세요. 마카님에게 맞는 대인관계기술 및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보세요. 심리검사나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성향과 강점, 단점, 기대 등 마카님의 자기이해를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스스로에 대해 알고, 마카님의 성향에 맞는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또는 마카님 주변에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을 잘하는 분을 모델링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후에도 힘든 마음이 계속 되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멤버십 상담에 대해 안내 드려요. 한 번 살펴보시고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신청하여 멤버십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https://bit.ly/mindcafe_membership
skyui
21일 전
받고 싶은 게 있으면 그 행동을 먼저 해보세요. 바라고 바라고 바라기만 하면 아무런 변화도 없을테니까요 ..
마하나임
21일 전
나이가 들수록 인간관계가 좁아지는거 같아요. 진짜 친구는 두명 남더군요. 먼저 다가가세요. 전 일부러 매일 전화해요.
hihihi79 (리스너)
21일 전
마카님 친구를 원하는데 친구가 없어 고민이시군요 성격이 소극적인 것도 아니과 대인관계도 원만했었다고 하는데 왜 연락하는 친구가 없을까요 저도 궁금하네요 그동안 항상 마카님이 먼저 연락해서일까요 친구들이 공적인 자리에서만 어울리고 사적으로는 연락 안하는 이유가 따로 있는지 생각해보아요 문자나 톡으로 연락 좀 하라고 남겨봐도 좋겠네요 혹시 타인이 방해해서 이유없이 소외된거는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도 드네요 요즘 그런 경우들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 경우라면 참 속상하죠 저는 학창시절 두루 친했고 저도 성격이 원만해서 몇명 꾸준히 연락하고 졸업후에도 만나고 연락했었는데요 거리가 멀고 서로 바쁘게 살다보니 또 공통점이 부족할수록 점차 멀어지긴 했고, 제가 스트레스 받을때나 힘들때 주로 하소연으로 하다보니 친구들이 지치기도 한 것같아요 근데 저도 미안했지만 정말 너무너무 힘들어서 어쩔 수 없이 그랬거든요 나중에는 제가 몇차례 폰번호를 바꾸고 하면서 연락처를 그대로 안옮겨서 연락처를 잊어버렸어요 옛날 학창시절 집전화는 바뀌었고 저도 이제는 은근히 지인들이 연락 좀 해줬슴 좋겠다는 생각도 드는데 내 연락처를 모르니 불가능하겠죠 사람마다 다들 이유가 있는데 친구가 없으면 성격에 문제가 있나 무슨 장애가 있나 그런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는 경향도 있는 것같아요 그동안 사람들에 지치고 경제상황이 많이 힘들어서 초라해진 내모습을 별로 보이기도 싫고 의기소침해지는데요 필요한 사람이 찾아야죠 적극 새로운 친구라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적극 찾아보고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어필해보면 어떨까요?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