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연인과 헤어졌는데 상실감이 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이별/이혼
비공개
24일 전
최근에 연인과 헤어졌는데 상실감이 커요
얼마 전 애인과 헤어졌습니다. 시간이 약이라고 나중 되면 괜찮아지겠지만, 지금 당장은 상실감이 크네요. 상대방의 변심으로 이별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더 붙잡을 순 있었겠지만, 절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 하는 연애가 얼마나 힘든지 알기에 그냥 받아들였습니다. 그런데 그게 문제였을까요? 전 아직 상대를 좋아하는데 그 마음이 지금 갈피를 못 찾고 있습니다. 만나는 동안 24시간을 함께 했다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제 일상에 스며들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어딜 가면 상대가 좋아할 것 같은 걸 사려고 하고, sns를 보다가 데이트할 때 좋겠다 싶은 걸 찾네요. 이런 생각들이 절 행복하게 만들던 요소였는데, 이젠 관둬야 할 것들이니 이 공백을 어떻게 채워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요즘 즐거움이 없어요. 참 무기력한 나날입니다.
우울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9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4일 전
이별에도 애도의 시간이 필요해요~
#이별#상실#애도의시간#나와마주하기#내면을#채우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이른 아침 글을 남길 정도로 마카님은 요즘 이별 이후 생각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상대방의 변심으로 이별을 맞이하고 상실감에 빠져 있는 요즘이시네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의 연애에 대해 단호하게 결정하신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을 연애하던시절의 경험과 일상에 스며들어 있는 상대방과의 추억과 좋았던 기억들로 지금 마카님은 자신의 현재에 집중하기가 어려워보이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의 정서적인 충족감의 대부분이 상대방이었다면 지금의 그 상황은 너무나 당연한 것 같습니다. 또한 사랑했던 사람과의 만남기간 동안 마카님도 진심으로 집중하고 애정을 쏟아 부었다는 증거이기도 한 것 같아요. 만났던 시간만큼의 지금은 애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 생각 그리고 나를 향한 스스로의 자책들에 억압하거나 회피 그리고 이러지 말자.. 힘들다가 아닌 다양한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의 올라옴에 가만히 머물러 주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나의 일부였고 24시간을 함께 했다 느끼실 정도라면 지금 마카님에겐 온전히 자신의 지금의 상황에 머무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무엇이 좋았고 나는 이 연애에 스스로가 단호한 결정을 어찌했는지 그리고 다음 연애를 하기 전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머무는 시간이 필요해요. 지금 문득 문득 떠오는 나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들에 대해 바라봐주세요. 그리고 단언하거나 판단거나 혹 자책보다는 자신의 이 모든 감정들이 흘려가도록 시간을 주세요. 그리고 이 과정들이 지나 자신이 혼자 있는 것이 좀 편안해지면 나의 내면을 단단하게 채우기 위해 나의 일상생활에서 나와 타인의 공간을 어디까지 경계선을 만들어 줄 것인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24시간을 함께 한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마카님의 일상에 들어와 있는 연애를 하신다면 다음 연애 이별 이후에는 더 힘드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별에 대해 단호하게 결정하신 것! 매우 잘했다 박수보내드리고 싶어요. 나의 이별에 대해 내가 스스로 결정하고 지금의 나를 보듬기 위해 노력하려는 마카님 힘든 시간 잘 지나가길 그 과정에 스스로를 격려하고 가치롭게 여기길 함께 지지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baobob12
24일 전
저도 최근에 헤어지고 같은 마음입니다. 다만 저는 만나면서도 상대가 식어가는 걸 보고 그당시 너무 힘들었어서 막상 헤어지고 나니 전보단 덜 힘든 것 같기도 하네요... 꼭 하고싶던 취미나 활동을 해보세요 저는 예전부터 하고싶던 드럼을 시작했더니 연습할때 만큼은 잡생각이 사라져서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비공개 (글쓴이)
24일 전
@baobob12 감사합니다 저두 할 걸 찾아봐야겠네요ㅜ
여고딩2
24일 전
저도 얼마전에 헤어져서 그 심정이 너무 이해 갑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가족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려 노력하고있고 그게 안된다면 친구들과 일부러라도 약속을 만들어서 고민을 좀 털어놓았더니 훨씬 힘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절대 자책하지마세요 저도 어느 유튜버분이 하신 말을 봤는데 모든게 내 잘못같고 나만 고치면 원래 관계로 회복될거같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설상 내가 나의 ‘진짜’ 모습이 아닌 꾸며낸, 상대방을 맞춰준 모습으로 관계가 지속되더라도 그건 진짜 내가 아니라 ‘꾸며낸’ 내 모습이잖아요 나의 진짜 모습을 보고 변심한거라면 정말 정말 힘들지만.. 아쉽게도 내 짝이 아니었다 생각하고 나의 진짜 모습까지 사랑해주는 사람을 만나면 되는거에요! 무튼 힘내시고 긍정적인 생각만 하세요 :) 마카님 잘못이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