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과거가 후회되고 무섭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성생활
비공개
25일 전
지난 과거가 후회되고 무섭습니다
우선 제가 이상하다는 것을 압니다 미쳤었죠 20살에 인터넷으로 6살 연상의 오빠를 만난 적이 있습니다 왜 그랬는지 저와 사귈 맘이 없다고 단언한 그 오빠가 너무 좋아서 살을 빼라면 빼고 첫경험도 주고 심지어 제 얼굴이 나온 나체 사진도 보내주었습니다 후에 그 오빠 노트북을 뒤지기 까지 하며 사진이 있나 없나를 확인했으나 아직도 종종 제 사진이 돌아다닐까봐 제 이름을 검색해보곤 합니다 또 후 20대 초반에 랜덤채팅으로 얼굴이 나오지 않은 사진을 주고 받았으나 후에 카톡까지 주고 받았습니다 당연히 오래지 않아 연락이 끊겼으나 후에 인스타로 “오랜만이다 나 기억나?!”하고 반갑게 연락이 오길래 미안하지만 사진도 그때일도 잊어달라고 하니 그런 의도는 아니었다는 말과 함께 다시 연락이 끊겼습니다 이 일 이후로 사진을 찍는 일 따윈 다신 하지 않았고, 솔직히 말하면 제가 연애를 할 수 없으리라 단언해 큰 감흥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20대중반이 되어 태어나 처음으로 제대로된 남자친구가 생겼습니다 저를 너무 좋아해주고 아껴주어서 지난 날들이 너무 죄책감이 듭니다 좋은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고 싶은데 제 지난 날들은 ***인데다 혹시 남자친구와 그 사람들이 아는 사람이면 어쩌지 하는 상상까지 해요 어젠 처음으로 남친 폰을 몰래 봤어요 혹시 카톡 목록에 있음 어쩌나해서요 과거는 지울 수 없으니 죽는게 답인가 해도 남자친구가 너무 좋아서 그럴 수도 없고, 이대로 살자니 절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남자친구에게도 죽도록 미안해요 평생 이 마음은 해결될 수 없는걸까요...
망상불안트라우마스트레스우울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5일 전
실수라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윤리적 & 도덕적으로 비난 받을 행동은 아닙니다
#과거행동 #죄책감 #불안감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과거에 했던 행동으로 인해서 현재 사랑하는 사람에게 죄책감이 들고 과거 했던 행동들이 드러날까 봐 불안감도 느낀다는 말씀이시군요. 마카님의 불안감, 죄책감 등의 복잡한 심정을 이해 및 공감하며 염려 되는 마음에 위로를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과거 행동들은 실수일 수는 있지만 비윤리적이거나 불법은 아니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그런 정보들을 노출한다면 개인정보보호 위반으로 불법을 저지르는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과거 했던 행동으로 남자친구에게 미안한 마음이 드는 것은 남자친구를 그 만큼 사랑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마카님의 과거했던 행동들이 나쁜 행동이 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차분하게 생각을 해 보십시오 마카님의 행동이 불법이 있었나요? 마카님의 행동이 비윤리적이었나요? 마카님의 과거 행동을 실수로 생각할 수는 있습니다만 법률적 혹은 도덕적으로 비난 받을 행동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으로 남자친구에게 미안한 점과 혹시 과거 행동이 드러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이 부분이 심리적으로 감당하기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시면 어떨까요?
controllerM
25일 전
이미 저질러벌인 일은 평생 자신이 책임져야하는 부분이고 남친이 그 사실을 알게 됐을때 마카님을 원망하게 되는건 어쩔 수 없죠 그 마음은 해결될 수 없을거에요 그래도 그나마 현실적으로는 사이버 장의사라고 유출된 사진들을 추적해서 지워주시는 분이 있어요
dhsk10
24일 전
맞아요. 상담사님 말대로 쓰니님이 한 행동들이 법적이나 윤리적으로 문제되는 행동이 아니고 상대방이 유출한다면 그게 법적이나 윤리적으로 문제되는 행동이니 그게 잘못된거지 쓰니님이 죄책감 가질 일은 아니에요. 그리고 이십대 초반은 법적으로는 성인이지만 사실상 아직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라고 생각해요. 특히 성을 터부시 여기는 우리나라라면 더하죠. 그래도 정 신경 쓰이시면 한부위정도 성형 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과거에 대해서 자유로워지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