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하는 말 말고 진짜 좋은 날이 오는거 맞나요? 그런 사람 본적 있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한 달 전
그냥 하는 말 말고 진짜 좋은 날이 오는거 맞나요? 그런 사람 본적 있나요? 힘들어서 지쳐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좋은날
#부정편향#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인사말로 '좋은날이 올거야 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지요 '다 잘될거야' 라는 말과 비슷하게 추상적이면서도 의미 없는 위로라고 느껴지셨던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말씀처럼 상담사인 저도 다 잘 될거야 좋은날이 올거야 라는 인사말을 들었을때 이 말이 과연 위로가 되는 말일까 생각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위로의 말을 건넨 사람은 분명 좋은 의도로 해준 말일텐데 그 마음을 알면서도 당장 마음이 힘들때는 그 위로가 위로로 느껴지지 않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힘들어서 지쳐요 라고 말씀하셨어요. 진짜 좋은날이 오긴 하나요 라는 말에 마카님의 힘든 마음이 고스라니 느껴집니다. 어떤 일을 겪으셨기에 이렇게 마음이 힘이 드는걸까요? 마카님의 사연이 궁금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고 조금 기다리다 보면 상황이 나아지기도 하고 , 지나가기도 합니다 . 상처받은 마음이 아물기도 하고 새로운 인연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다리면 좋은날이 오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나아지기 위해 회복하기위해 노력해야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업이나, 성취 어떤 일을 이루어야 하는 종류라면 당연히 노력이 필요하겠지요. 내가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 안에서 나아지려는 노력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의 좋은 날은 어떤 날 인가요? 어떤 일때문이 힘이 들고 지치는지. 내가 원하는 좋은 날은 어떤 날인지 구체적으로 그림그리듯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좋은날이 오게 하기위해 어떤 일들을 하면 좋을지 적어보세요. 인간은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에 머무르는 것이 익숙한 동물이라고 합니다. 우리 뇌에는 부정편향 이라는 것이 있다고 해요. 부정편향은 우리 유전자가 가진 생존기술 입니다. 위험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생존할 가능성이 커기지 때문에 유전자에 남겨진 특성이라고 합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감사할만한 일들보다 나쁜 일들을 더 오래 기억합니다. 신기하게도 나쁜일들은 떨치려 해도 자꾸만 기억나는데요. 감사할일들은 휘발되어 버리곤 합니다.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행복한일들 감사한 일들을 의식적으로 잡아두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명상이나 감사일기와 같은 것들을 권해드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좋은날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상속에서 또 부족한 나의 삶 속에서 감사할 일들을 발견해 내고 그 감정에 머무르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혼자만의 노력으로 잘 해결되지 않는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함께 노력한다면 분명 좋은 날이 올것이라 기대해봅니다 저의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웨폰마스터
한 달 전
"좋은날" 의 기준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일하다가 한번쯤 휴식이 필요해서 맛있는 밥집이나 카페를 찾아가서 맛있게 먹으면 그때가 좋은날이에요, 맛집을 찾는 그과정도 너무 즐겁고요 자기를 위한 그런날들을 하나씩 만들어나가면 좋은인생이 된다고 생각해요 힘내세요 !
pcb7276 (리스너)
한 달 전
마카님! 제 주변에는 그런 사람이 있답니다 ◡̈ 그 사람은 제게 항상 이렇게 말해요. “힘든 일은 한꺼번에 오고 그 일이 지나가면 또 좋은 일이 한꺼번에 오는 것 같아” 저도 사실 그렇게 생각해요. 지금 마카님께서 힘들고 지치는 거 다 공감되고 이해가 돼요.. 가장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마카님께서 ‘이 모든 건 나에게 좋은 일이 오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이구나’라고 생각하며 무너지지 않는다면 정말 곧 좋은 날이 올 거예요!! 항상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