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조금만 툭쳐도 눈물이 왈칵 나온다 왜인지 나도 이유를 모르겠다 울 일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zunnn
한 달 전
요즘 조금만 툭쳐도 눈물이 왈칵 나온다 왜인지 나도 이유를 모르겠다 울 일이 아닌데도 자꾸 눈물이 나와서 나조차도 당황스럽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영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마음의 소리에 집중해보세요
#슬픔 #픔 #불안 #당황스러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데 도움이 되고자 글을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특별한 일이 없음에도 그냥 눈물이 흐르는 것에 대해 당황스럽고 그런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마음으로 글을 올리셨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내 눈에서 내 눈물이 흐르는데 왜 흐르는지 내 자신이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이해할 수 없는 감정이 북받쳐 올라와 도저히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조절이 안 되는 것을 스스로 납득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지요. 눈물이 흐를 때는 상황보다는 대부분은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이 있어요. 감정에는 슬픔, 화, 분노, 기쁨, 수치심 등 여러 형태가 있어요. 평소에 감정 조절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감정 조절이 어려운 것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 감정 조절이 잘 될 때에는 심리적 에너지가 있거나 적절한 대처 기술이 있을 때는 가능하지만 스트레스 요인과 맞물리게 될 때는 조절에 실패하기도 합니다. 대처 기술이 부족할 때는 효과적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인데요. 안정적인 양육 환경 속에서 감정을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보는 경험이 적을 경우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서 그 패턴이 담고 있는 의미를 찾아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눈물을 보일 수 있습니다. 우선, 어떤 상황, 어떤 단어, 어떤 기분일 때 눈물이 나는지 반복되는 패턴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둘째, 마카님께서 '또 눈물을 흘리네' 이런 식으로 자신을 자책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셋째, 눈물이 흐르는 순간의 감정을 충분히 마카님이 느끼고 받아들이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 눈물은 감정을 정화시켜주는 순기능과 함께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내잎클로버
한 달 전
세상에 이유없이 흘리는 눈물은 없대요 그건 몸이 살려달라는 말이더라구요 힘들었을텐데 수고 많았어요 병원 가볼래요?
행복BeHappy123
한 달 전
많이 힘드시다는 증거죠.. 눈물을 흘리실때 제가 옆에서 토닥여드리고 싶네요. 그동안 정말 수고 많았고 힘내지 않아도 괜찮아요. 앞으로 힘든일을 겪으면 맘껏 털어놓으세요! 세상엔 험악한 사람들이 많지만 이 앱에는 그렇지 않더라고요..ㅎㅎ
빙봉빙봉 (리스너)
한 달 전
안녕하세요. 빙봉빙봉입니다:) 토닥 토닥, 흐르는 눈물에 많이 당황 하셨을것 같아요 🥲 저는 감정의 변화 (호르몬의 노예)가 가끔 될때가 있는 것 같아요! 눈물이 날때에는 여러가지의 눈물이 나는 이유가 있을 꺼라 생각 살포시 드네요 ! 마카님이의 눈물이 왜나는지 자꾸 흐르는거야 속상한마음 살포시 내려놓고 눈물이 나는 패턴을 조금 집중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날의 컨디션, 또는 감정, 호르몬, 날씨등이요 ! 저는 마카님의 눈물이 흐르고싶다면 가끔은 펑펑뜨꺼운 눈물도 가끔은 필요로 하다고 생각이드네요 ❣️ 수고하셨어요 ,마카님🫶 마카님에 대해 많은것은 알고 있지는 않지만 마카님의 감정을 알아 차리기 전 눈물이 이야기 하고 있나바요. 마카님을 바라봐 달라구요. 마카님, 조금 마음의 안정을 찾으시고 당황한 마음 달래는 시간이되길 바래요 마카님, 빙봉빙봉이 응원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