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참는 방법이나 눈물 안 나오게 하는 방법 없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한 달 전
눈물 참는 방법이나 눈물 안 나오게 하는 방법 없을까요?
저는 되게 사소한 일에 눈물을 보여요 예를 들자면,,, 가족, 친구랑 서로 간의 갈등 문제로 그냥 싸우는 거뿐이고 싸우면서 막 슬프다 서럽단 감정은 안 드는데 그냥 눈물이 나요 ..ㅋㅋㅋㅋㅋ 상대방도 진짜 당황스러워할 정도로 눈물을 보여요..ㅋㅋ 진짜 저도 이런 제 자신이 황당하고 이해도 안 가고 어릴 때부터 주변 환경이나 가정환경이 불우해서 그런가.. 아니 근데 불우했다고 눈물이 많을 수가 있나 싶고.. ..잘 모르겠네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눈물을 따라가 보기를 바랍니다.
#우울 #눈물 #내면
마카님, 안녕하세요. 올린 사연을 보고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사소한 일에도 자주 눈물을 보이네요. 그러므로 인해 상대도 당황하고, 또 이런 자신을 보면서 본인도 이해가 잘 안 가는 모습이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원인은 아마도 마카님께서 사소한 일이라고 하는 그 일들(친구, 가족과 갈등으로 서로 싸우는 것)이 마카님의 내면에 있는 어떤 잠재적인 상처가 건드려져 일어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카님의 의식 보다 더 밑에 있는 전의식이나 무의식에 갈등으로 인해 싸운 것에 대한 치유되지 않았던 아픔들이 있는데, 평소에는 그것들이 잠자고 있다가, 유사한 상황이 눈 앞에 보이면 자신도 모르게 그 아픔들이 올라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마카님께서 사연에 썼듯이 어릴적 주변환경이나 가정이 불우했던 것에서 기인되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이성적으로는 이제 성인이 되어서 어렸을 적 불행은 다 지나간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감정적으로는 온전히 다 해결되지 않아서 그 감정을 해결하고픈 마음에서 눈물을 보이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는 무엇때문에 마카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아 차리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말씀드린 어떤 잠재적인 아픔이나 상처, 또는 어릴적 불행한 환경에 대해 감정적으로 온전하게 해결되지 못한 것 등 어떤 것들이 원인으로 작용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눈물을 따라 한 걸음 깊이 들어가 보면, 그 눈물을 흘리는 지점이 보일 것입니다. 그곳에 어떤 아픔과 상처가 있는지를 찬찬히 살펴보면서 그것을 온전히 수용해주고 돌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어릴적 불행한 환경에 대한 감정적인 부분이 온전히 해결되지 않는 것이라면 이 또한 기꺼이 그 감정을 다시금 경험하고 풀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물을 보이는 지점에서 그 눈물을 따라가 보는 용기를 내심으로 말미암아 그 눈물의 근원이 치유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nyong1117
한 달 전
제 친구가 그러는데 앵간하면 고쳐지지가 않더라고요 크게 전환점이 없으면 힘드실 것 같아요
haeyeong12
한 달 전
무의식적으로 싸우는 상황이 힘들고 감정적으로 지쳐서 눈물이 나오는 거 같아요. 저도 가끔 그럴 때 많아요. 그래서 그럴 땐 그냥 후련하게 우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참는 다고 안나오는 것도 아니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