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한테 우울증이 있는거 같은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한 달 전
친구한테 우울증이 있는거 같은데
친구한테 우울증이 있는거 같은데, 제가 뭘 해줘야 되나요? 또 친구가 통화할때마다 자기가 죽든지 자기랑 싸운애를 죽이던지 해야겠다는데 그럴때마다 무슨 말을 해줘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의욕없음불면불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친구에게 다른 통로도 열어주면 어떨까요?
#우울 #짐나눠지기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울증이 있는 친구에게 무엇을 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는군요. 감정적으로 많이 격해져 있는 친구이다보니 어떻게 반응해야할지 무척 난감해질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친구가 죽겠다고 할만큼 감정이 많이 상승되어 있는 상태에서 마카님에게 연락해오는 것 같아요. 얼굴은 보고 있지 않아도 목소리를 통해 들려 오는 친구의 감정들이 고스란히 마카님에게 전해질 것 같은데요. 어떤 면에서는 그럴 때 내가 친구의 마음을 잘 풀어줘야할 것 같은 부담이 느껴질 것도 같아요. 그 외에 친구와 기분좋고 편안하게 어울리는 시간도 있을까요? 우울증이 있다고 의심될만큼 최근에 친구 많이 힘들어진 듯하고 그 친구에게 내가 적절히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고 여겨지면 그 가운데서 무기력한 느낌도 들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했지만 친구에게는 마카님의 통화에서 얻어지는 면이 있기에 계속해서 연락을 하는 것 같아요. 마카님이 전화를 받는다는 것, 큰 반응은 없어도 그래도 내 마음에 관심을 갖고 들어주는 존재가 세상에 있다는 것만으로 든든해질 수 있으니까요. 다만 이 과정에서 뭔가 친구가 나아지는 느낌이 들지 않고 죽는다는 표현 등으로 긴장이 자꾸 되면 마카님이 좋은 의도를 가진다 해도 어느 순간에는 같이 지치는 느낌도 들지 않을까 좀 염려가 되기도 해요. 또 친구도 내가 친구에게 계속 비슷한 이야기들을 꺼낸다는 것으로 마음 한구석은 편치 않을 수도 있구요. 당장 크게 올라오는 감정은 좀 줄었다지만 이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막막함도 친구에게 들 수 있는 만큼 다른 통로를 열어주는 건 어떨까요? 마카님이 이곳을 알고 있는 것처럼 마인드카페의 게시판이나 상담을 알려줄 수도 있구요. 만약 청소년이라면 1388전화상담이나 사이버상담센터도 알려주면 친구가 긴급할 때 혹여 마카님과 통화가 되지 않더라도 힘든 마음을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친구의 일이 마음이 많이 쓰이겠지만 먼저 마카님이 편안하고 행복해야 그 힘겨움을 같이 바라봐줄 수 있을 거에요. 그러니 마카님의 마음은 괜찮은지도 꼭 같이 살펴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WnfWnf
한 달 전
우울한건 전염되기 쉬운거야 너가 전문가가 아니라면 한 사람의 우울증을 온전히 받아주고 보담아주는건 거의 불가능해 그러니깐 너가 지금 이렇게 갈팡질팡하는 것도 당연한거지 완전히 각오하고 너가 우울에 빠져들지 않을 정도로 강했을때 걔 이야기를 듣는건 어때? 굳건히 다지지 않으면 결국 똑같이 우울해지거나 스트레스만 쌓여버릴걸? ㅅ괜히 전문가가 있는게 아니잖아 걔가 너한테 의지를 많이 해서 그런 이야기를 하는거지만 넌 걔랑 또래라는걸 명심해 네 나이대에 완벽히 상담해주는건 무리야
비공개 (글쓴이)
한 달 전
@WnfWnf 근데 다른 친구는 얘가 절 많이 의지하는거 같으니까 잘 챙겨주라고 했어요. 제가 얘 이야기를 안 들어줬다가 잘못되면 어떡해요..?
WnfWnf
한 달 전
너무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거 아니야? 다른 친구도 너무했다 걘 지금 네 상황을 겪지 않았으니 쉽게 말하는거잖아 우울증 걸린 애가 불쌍한데 본인이 직접 말을 안 해봤으니 너에게 그리 쉽게 떠넘기는거지 너무 부담 갖지 않았으면 좋겠어 분명 넌 좋은 친구일거야 책임감도 뛰어나고 근데 그 책임감을 지금 우울증 걸린 애한테 가질 필요는 없어 걔가 잘못될거 같아? 애초에 너가 책임감을 느끼려면 마땅히 그 아이에게 받은게 있어야 해 근데 생각을 조금만 바꿔봐 평범한 애를 위로해준건 그냥 친구간의 우정인 대화지 그 아이를 책임지겠다는건 아니잖아 그냥 이야기를 들어주는거 뿐이야 단순해 너가 무언갈 이루려고 하지 마 애초에 그 우울증 걸린 친구는 네게 몹시 고마워해야하는 입장이니 명심해 책임감 느끼지 마 단 한톨도
queurhcnckoed
한 달 전
마카님은 들어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무리하게 뭘 할 필요없어요.그렇게 심하게 신경쓰다가 마카님까지 우울해질까봐 오히려 걱정됩니다.그 친구는 자기얘기를 들어 줄 친구가 있다는 거 자체가 복 받은 거 입니다.그냥 다른친구 죽이겠다는 그런말하면 말려만 주세요.
turbine
한 달 전
우울증은 몹시 민감한거라서 같이 식사 정도만 해주시고 얘기는 되도록이면 진정이 어느정도 됬을때 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우울증은 좋은뜻으로 얘기해도 안좋게 해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ube5latte
한 달 전
친구 분 상황이 좋지 못한 것 같군요. 지금 어떻게 해야 상대방이 지금보다 나아질지 고민이 되시겠어요. 현재 본인의 심적, 정신적 여유가 있으면 이야기를 들어주셔도 괜찮겠지만 힘들어지면 상담을 권유하시는 게 좋지 싶습니다.
비공개 (글쓴이)
한 달 전
@cube5latte 병원 가보라고 해도 자꾸 괜찮다는 말만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