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에 너무 서툴고 자꾸 망각합니다 ㅜㅜ 도와주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4일 전
대인관계에 너무 서툴고 자꾸 망각합니다 ㅜㅜ 도와주세요
저는 사회생활을 잘 못하는 편이라서 환경이나 소속된 집단이 바뀌면 그 전 1주일전부터 매우 긴장하고 불안해하는 성격입니다. 그렇기에 최근 취직을 하고 첫 출근을 기다리고 있는데 너무 불안하고 긴장되는 상황이에요. 최근에 제가 입조심을 안해서 곤욕을 겪을뻔한 일이 있었는데, 문제는 제가 이런적이 처음이 아니라는 겁니다. 입조심 말고도 서툴거나 충동적이고 감성적으로 행동해서 사회생활을 할 때 곤혹을 겪은적이 많습니다. 이걸 제 본인도 오래 전부터 이미 인지를 하고 있어서 굉장히 냉정하고 이성적인 친구들한테 팩폭 조언도 많이 받았고, 까먹지 않도록 메모장이나 심지어 따로 캡처해서 주기적으로 상기시키려고 하는데 이게 오래가지 않습니다. 똑같은 실수를 반복해요.. 분명 인지를 하고 있더라도 처음엔 집단에 들어가서 긴장하다가 워낙 사람을 좋아하고 조금 친해지면 저도 모르게 긴장을 다 풀어버립니다. 경계를 거의 안 하게 되요. 그러면 저도 모르게 다시 똑같이 입조심을 안 하거나, 메모까지 하면서 하면 안된다고 다짐했던 행동을 반복하고 '아차'합니다. 그러고 엄청난 자책이 몰려들죠. 최근 친한 친구가 너는 왜 스스로의 결점도 스스로 인지를 하고 있고, 메모도 해놓고, 본인이 조언도 따끔하게 하는데도 계속 사람 관계에서 비슷한 행동을 반복해서 문제를 만드냐며 질책했는데 이 말을 듣고 너무 자괴감이 심해서 일상이 힘든 상황입니다. 저번 직장에서도 사회생활에 실패해서 정말 힘들었는데, 새로 시작할 직장은 더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집단이라 자신이 없네요. 스스로 인지를 하고 주변에 충고를 지속적으로 받는데도 반복하는 저, 어떻게 해야할까요? 뭐가 문제일까요?
트라우마두통스트레스불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4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4일 전
시뮬레이션을 그려 보세요
#실제상황연습해보기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올 한 해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람을 좋아하니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이 어렵지 않은 성향이시네요. 그런데 충동적인 면도 있어서 상황을 못 가리고 말을 쉽게 해서 오해를 사거나 난감한 상황을 만드는 경우가 많으시군요. 이런 자신에 대해 잘 깨닫고 있어 메모도 하고 다짐도 하지만, 다시 같은 행동을 반복하니 자신에 대해 자괴감까지 느낄 만큼 어려운 상황이시네요. 더구나 보수적인 회사로의 이직을 앞두고 있어, 이런 실수가 반복되면 어떻게 하나 긴장을 많이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은 악의 없이 하는 행동과 말인데, 이것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불러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오해도 받고 질타를 받게 되시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자신이 노력을 안 한다면 문제지만, 주변 충고도 잘 받아들이고 노력을 하는데도 잘 되지 않으시네요. 마카님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도 많고 일단은 행동으로 옮기고 나서 생각하는 성향이 강하신 것 같습니다. 반면 사람에 대해 낯가림이 전혀 없거나 새로운 상황을 즐기기만 하는 성향은 또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오히려 낯선 것에 대한 불안과 긴장도 또한 높은 성향이 강하셔서 그 긴장을 빨리 해소 시키고 싶은 마음도 강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이런 상반되는 성향이 둘 다 높다면, 그로 인해 '저지르고 - 후회하고'가 반복되는 패턴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일단은, 마카님이 자신의 성향을 잘 이해하고 나름 노력을 많이 하고 계시기 때문에, 제가 새로운 조언을 드릴 것은 없고요.. 다만 지금 하시는 것보다 좀 더 강도를 높여, 매일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 오늘 하루를 정리하며 내일을 대비하는 '실제 상황 연습'을 해 보셨으면 합니다. 메모를 적고 자주 리마인드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제 상황이 되었을 때 기억이 안 난다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예를 들어, 매일 저녁 9시 ~ 9시 20분까지 거울을 보며, 오늘 하루 있었던 상황 중에, 이성적으로 잘 한 행동이 있다면 다시 재연해 보고 스스로를 칭찬하시고, 그렇지 않았다면 그 상황을 다시 접했을 때 어떻게 하실지 연습해 보세요. 그리고 내일 어떤 사람을 만날 일을 앞두고 있다면, 그 상황에서도 어떤 말까지만 해야지 등등을 거울 보고 연습해 보세요. 기록으로만 남기고 암기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가 있을 겁니다.
혼자 해결하고 노력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시면 좀 더 구체적인 탐색과 해결법을 상담에서 함께 찾아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카님이 행복하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4일 전
조금 느리지만 실수할 일이 적어서 좋은 성격인 것 같아요.
공감
신고하기
re나에게 (리스너)
24일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대인관계에 서툰 것이 고민이시군요. 저는 어린시절부터 낯가림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어려워하는 편이에요 ‘내가 이 말을 하면 저 사람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 ‘저 사람이 날 싫어하면 어쩌지’라는 생각으로 오히려 생각해둔 말을 못하곤 하죠. 그래서 저는 꼭 리허설을 한 번 해보곤 해요~ 내가 꼭 전해야 할 말이나, 행동을 연습해보고 실전에 들어가면 훨씬 편하더라구요! 내면에 있는 불안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한 것 같아요~ 마카님이 메모장이나 기록을 한다는 실천 또한 멋있네요 아마 상기시키는 횟수를 늘려간다면 훨씬 인지하기 좋을 것 같아요:)
경석챜좋다야
20일 전
좋음
아무리봐도
19일 전
마카님 혹시 성인adhd검사받아보셨나요? 집에서 자가진단할수있으니 그것도추천드립니다. 약물은 부작용이 심하니 절대 절대 비추드리구요 당신은뇌를고칠수있다 이책읽어보세요 저는 글루텐과,유제품 끊고 운동과 식단을 바꿈으로 마카님보다 더한증상들이 많이호전되었어요. 근본적인 문제는 메모,기억하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제 일같아서 댓글남겨요 잘되시길바래요
kjfuncn1234
18일 전
문제라고생각하시면, 본인이 고칠게 많아져요~ 그냥 상황을 지켜보고, 상대방이 경계를치거나 힘들어서 사회생활이 힘들다고하면, 스스로 조금 노력하는것도 좋은것같아요 스스로에게 조금 관대해져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