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거 어떻게 치료할까요 그냥 가만히 있는데 숨이 가쁘고 심장이 너무 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한 달 전
불안한 거 어떻게 치료할까요 그냥 가만히 있는데 숨이 가쁘고 심장이 너무 두근거려요 손이 떨리고 마음이 너무 불안하고 숨도 잘 쉬어지고 쓸데없는 걱정을 해요 부모님이 그냥 시골에 내려가신 것 뿐인데 자동차 사고가 나지 않을까 불안하고 오빠가 방에 들어가서 조용하면 나쁜 시도를 하고 있나 불안하고 혹시 다들 가족이 마음 속에 병이 있어서 언젠가 죽어버리면 어쩌지 생각하고 마음 속이 아니더라도 몸에 병이 있어서 이별할까봐 걱정되고 결국에 돌아와서는 이런 불안을 느낄 바에는 빨리 죽어서 편해지고 싶다는 생각 밖에 안들어요 너무 불안해서 어떡하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표면적인 불안 아래 정말 불안해야할 것을 찾아주세요.
#불안 #생각흐름살피기 #심호흡주의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순간순간 불안한 생각들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신체적 증상들이 나타나는군요. 벌어지는 상황마다 최악의 결과가 떠오르니 그 순간의 긴장과 불안에 압되되는 느낌도 드는 것 같아요. 이런 불안을 어떻게 줄여나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위험한 상황에 대한 걱정이 평온한 일상일 때조차 찾아오곤 하네요. 특히 가장 가까이 있는 가족에게 드는 생각이라 더 그 긴장감이 클 듯 싶어요. 이러한 불안이 언제부터 느껴졌을까요? 그 시기즈음 마카님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기질적으로 확실치 않은 상황에 미리 불안해하는 면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런 면은 상황이 안정적이고 평온하지 않을 때, 늘 뭔가 신경써야하는 일들이 많아질 때 불안의 기준점이 더 낮아질 수 있답니다. 마카님에게도 표면적으로는 가족의 안전에 대한 걱정이 있지만 그 이면에는 다른 염려가 있어서 그걸 다뤄야하는 상황은 아닐지 짐작해보았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너무 불안할 때는 다른 생각을 할 틈이 없기에 우선 그 불안을 낮춰주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때 심호흡을 평소보다 느리고 천천히, 특히 내쉬는 숨을 더 길게 해서 3분 이상 쉬어주는 것이 몸을 이완시키는데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나서 지금의 불안이 어디서 출발하고 있는지를 살펴주세요. 예를 들어 시험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면 혹시나 시험 볼때 배가 아프면 어쩌지? 펜이 잘 안나오면 어쩌지? 하는 등의 생각이 떠오를 수 있는데요. 표면상으로는 다른 생각들이 공부에 집중을 방해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그 안에는 시험을 잘 보고 싶고 그래서 열심히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거랍니다. 그러니 마카님의 경우에도 자신과 관련된 어떤 염려가 있는건 아닌지 시간을 갖고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글을 통해 짐작해보자면 가족에 대한 염려가 드는건 어쩌면 내 안전이 언젠가 가족들의 위험으로 깨어질 수도 있고 그럼 그걸 감당하기엔 지금의 내가 너무 무력하다는 자존감과 관련되어 있는건 아닐까.. 싶기도 해요. 그렇다면 지금에서 내 능력을 키우기 위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은 어떤 것인지, 어떤 것을 좀더 채워가면 내가 든든히 서 있다는 느낌이 들지를 고민해보면 좋겠어요.
감정은 그와 비슷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상황을 더 잘 떠올리게 하는 면이 있어서요. 차라리 죽는게 낫겠다라는 생각까지 가게 되면 필요 이상의 불안으로 더 마음의 기운이 빠지게 될거에요. 그러니 그 전에 내 생각의 흐름을 읽고 ‘아 내가 지금 불안하구나, 불안하니 자꾸 이런 생각이 드는 구나. 그래, 내가 정말 두려워하는 건 어떤 걸까’라고 생각을 멈추고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기를 연습해보세요. 이런 과정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효과적일 거에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날씨88
한 달 전
심장이 계속 두근거리는 건 심한 스트레스 때문이에요. 자주 겪어요 계속 지속되면 고통스럽죠.. 그럴 때 심호흡하고 물 한 잔 마시면 좀 가라앉더라고요. 불안함은 누구에게나 있고 사라지지 않아요. 용기랑 자신감이 있으면 불안함을 좀 작아지게 만들뿐이죠. 나쁜 생각 하지말고 책을 읽거나 유튜브 보면서 다른 생각을 해보는게 어때요
haeyeong12
한 달 전
움 혼자서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보이는 불안감인데 혹시 병원을 가봐야겠다는 마음은 안드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