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잘하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불공a생
한 달 전
말을 잘하고 싶어요
평상시에 연락이나 교류를 잘 안하고 혼자 지내는게 습관이었어서 말을 하는거에 대해서 두려움도 있고, 잘 못한다는걸 느낄때마다 위축되는 것도 있어요. 어떤 경험을 통해 대화에 익숙해지고, 말을 잘할 수 있을까요?
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1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어떤 경험을 통해 대화에 익숙해지고, 말을 잘할 수 있을까요?
#콤플렉스#교류#위축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홀로 분투하고 애쓰시는 마카님을 위해서 글을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홀로 있고 타인과의 교류가 적고 사람과의 대화나 만남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가진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가지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발검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관계는 태어나면서 시작한다고 합니다. 놀이를 통해서 연습을 하고 이를 인간관계에 응용하고 이해하면서 조금씩 자기의 영역을 넓혀간다고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 관계가 어렵다면 놀이처럼 연습을 하면 어떨까요? 의자를 놓고 그 위에 내가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고 말을 하는 거에요, 하루에 한 사람씩이라도 10-20분 정도 연습하면 자신감이 조금씩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작은 모임에 나가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편한 모임에 나가서 처음에 말하기 어렵다면 듣는 연습을 하시면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자기 말을 들어주는 사람을 더 좋아하거든요
인간관계 연습을 하시고 적절한 대처 방법도 배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rilicada
한 달 전
대화를 나누는 경험이 늘수록 대화에 익숙해지고 능숙해집니다. 말을 잘하는 것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듣는 사람이 존재하고 그 상대에게 말을 통해 의사를 전달하다보면, 자연스레 능숙해집니다. 그러니, 일단 두렵더라도 한 걸음 두 걸음 나아가보세요. 두려움은 언제나 다가서는 자에게 약한 존재입니다. 실패나 실수를 경험할 때 위축된다면, 다가서기 쉽게 마음 속에서 정의를 내려보세요. 그 정의 과정 속 분석을 통해, 수정하고 보완할 부분을 알 수 있을 거에요. 이 점을 바꿔서 다시 해보신다면, 한 걸음 두 걸음 더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seungmi2030
25일 전
말이 없고 존재감이 없던 학창 시절 상처 받는게 두려워 대화를 거리 둔 세월이 어느덧 사회생활 하며 바뀌어 가더군요, 주로 스피치 책이나 화술 심리 관력 책을 많이 읽고, 심리 센터 가서 실수에 겁 먹지 말고 얘기 하다 보니 수다쟁이가 되서 오히려 쓸데없는 말만 하면 듣기 싫어 하는 경우도 있어서 적당한게 좋더군요, 들어주는 것도 상대를 위하고 자신을 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힐링리스너쌤 (리스너)
25일 전
평상히 교류를 잘 안하시고 혼자 지내는 습관이 있으셔서 말을 하시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있으셔서 위축되신다니 저의 어릴적 청소년기 시절이 문득 떠오르네요! 제 경우엔 청소년시절에 소년소녀가장으로 삶을 책임져야 하는 무게감에 알바를 하면서도 주위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청소년과 선생님께 상담도 받곤 했었는데요 제 경우는 거울을 보며 거울 속에 있는 나에게 말을 걸어보며 친구랑 대화하듯이 항상 말을 건네곤 했었답니다! 그리고 내가 평소 하고싶었던 것들과 머리 속에 떠오르는 생각나는 것들을 메모노트에 적곤 했어요! 그리고 나에게 건네는 말을 일기장에 써내려가며 일기장을 보고 읽어보기도 하고 좋아하는 책들도 읽어보곤 하다보니 차츰차츰 나아지기 시작했어요~;; 일단은 본인의 생각들을 일기로 써보며 나의 생각들을 점검해보는 것도 좋은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