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h0110
한 달 전
자해.?
제가 스트레스받으면 그냥 사소한일로도 자해를 해요. 부모님은 아시진않고, 친구들은 알아요. 커터칼이나 손톱으로하는데, 자해를 하는게 난 아파도 되는 사람이다. 약간 이런생각?으로 하거든요. 근데 저도 스트레스를 더받고 다른방법을 찾고싶어요. 저도 줄이려고 ? 노력하는데, 자꾸 손이랑 커터칼에 눈이 가요. 진짜, 이것도 나름대로 스트레스받습니다.
두통자해스트레스방법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자해를 멈추고 싶은 마카님께
#자해 #우울 #불안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해를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잘 되지 않아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떠한 감정들이 드냐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나는 아파도 되는 사람이다`는 자신에게 처벌을 주는 의미가 크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심층적인 상담을 통해 탐색할 수 있겠지만 스트레스 상황에서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양하게 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얼마나 힘들면, 오죽했으면 자해행동을 했을까,라는 걱정이 먼저 듭니다. 그럼에도 마카님께서는 자해를 하는 것을 친구들이 알고 있고 마카님께서도 다른 방법들을 찾고 싶어 하는 변화를 위한 인식이 되고 있으시기에 분명 노력한다면 습관적으로 하는 자해의 빈도수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께서는 스트레스를 어떤 상황에서 가장 많이 받나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마카님께서는 어떠한 감정이 들 때 자해행동으로 연결되는 것 같은지 탐색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빠져나와 보다 마카님께서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자해행동을 할 수 있는 커터 칼이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두시고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것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면 노래방 가서 노래 부르기, PC방 가서 친구들과 게임하기, 혼자 집에서 좋아하는 만화, 영화 보기, 좋아하는 연예인 동영상 보기 등 즐겁고 흥미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와 더해서 야외활동, 특히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좋아요 가볍게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은 우리의 신체와 정신 모두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혼자 해결하기가 어렵다면 주변 심리상담사나 학교 선생님이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