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눈물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불공a생
한 달 전
눈에 눈물
화 내거나 따질때 눈에 눈물까지 맺혀있으면 마음이 여려서 그런걸까요? 차분하지 못하고 언성은 높지만, 옆에서 보기엔 좀 흥분한거같은 느낌도 있어요
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차분하지 못하고 언성은 높지만, 옆에서 보기엔 좀 흥분한 거 같은 느낌도 있어요.
#불안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흥분하는 경향이 있고 화를 내는 과정에서 눈물이 맺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과정이 마카님이 생각하시기에 마음이 어린 것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화를 내는 과정에서 화가 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감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서 반응 과정에서 눈물이 맺히는 것으로 보아서 우울감과 슬픔이 화로 변화되는 2차 감정으로 변화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은 여러 형태로 변화되고 나타나는 감정은 마지막 감정만을 알아차리기 쉽기 때문에 다른 감정은 숨겨져서 찾기 힘들기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눈물이 나는 상황을 보면 우울감이 슬픔이 화로 변화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 있는 슬픔이나 우울을 주었던 사건이나 정서적 분위기를 찾아보시고 이런 감정이 계속 이어지고 화를 내는 과정이 반복된다면 자신의 스토리를 타인에게 털어놓고 공감과 수용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정의 덩어리와 층을 이해하고 공감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