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생의 전환점 같은 한 해였어요. 이유없이 힘든 것같던 제 인생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한 달 전
올해, 인생의 전환점 같은 한 해였어요. 이유없이 힘든 것같던 제 인생에 이유를 찾아주었어요. 덕분에 자신을 토닥여주며 '이제껏 수고했다, 그럼에도 열심히 살아서 이정도 성과를 냈다'고 얘기해 줄 수 있게 됐어요. 십여년동안 혼자 꽁꽁 숨기고있던 힘든 과거를 몇몇 주변인에게 얘기했어요. 다들 제가 그런 일이 있었는지 상상도 못한 반응이었어요. 현재 제가 얼마나 힘든지도 솔직히 표현하니 당황하지만 드디어 절 이해해주더라고요. 십여년동안 그 감정하나 제대로 표현 못해 죽지못해 살았는데, 이제라도 말할 용기를 내 다행이라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일들 끝에 안정을 조금 찾았는지, 성격 바뀐 것같다는 말도 많이 들었어요. 내년 한해, 시기적으로 매우 힘든 한 해가 되겠지만 힘들면 힘들다고 말하며 살기로 했어요. 시간이 아닌 저를 더 아껴주려고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오롯이 자신을 더 아끼고 보듬어주세요~
#자기개방#나받아들이기#변화의시작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 올해, 인생의 전환점 같은 한 해였어요. > 라고 글을 시작한 마카님의 이 한 문장이 한 해를 어떻게 보내셨을지 짐작이 가는 대목입니다. 어렵게 느꼈던 자신에 대한 개방과 받아들이는 그 과정을 통해 마카님은 오롯이 자신을 마주하게 되었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에 대한 인식과 수용으로 내가 느끼는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다 보면 오롯이 나에게 더 집중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지요. 마카님은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지던 자신에 대한 수용과 개방으로 타인들에게도 이제는 당당하게 나에 대한 어려움을 말 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개방으로 인해 타인들의 반응으로 더 자신감을 얻으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적어주신 글 < 내년 한해, 시기적으로 매우 힘든 한 해가 되겠지만 힘들면 힘들다고 말하며 살기로 했어요. 시간이 아닌 저를 더 아껴주려고요. > 다가오는 2023년에는 어떤 결심과 바램들이 있을까요? 변화를 느끼기 시작한 2022년을 바탕으로 2023년에는 더 자신을 사랑하고 보듬는 한 해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아울러 힘들거나 기쁠 때 마인드 카페에도 함께 공유해주세요 마카님들과 전문가분들이 함께 웃고 지지하며 그 자리에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정말 잘 살아오셨습니다 마카님 진정한 승자이십니다 2023년에도 더 자신과 함께 웃는 그런 한 해를 만들어가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orange432
한 달 전
너무 멋지세요 저도 본받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