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제게 잘못했으면 좋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musiccity
한 달 전
남들이 제게 잘못했으면 좋겠어요
가끔 그런 생각이 들어요 싫어하는 사람이 아니라 좋아하는 사람인데도 그 사람이 제게 잘못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가령 교대 근무를 하는데 교대 근무자가 제 시간에 오지 않으면 짜증도 나지만 동시에 늦게와서 제게 미안해했으면 하는 마음이 들 때가 있어요 이건 왜 그런걸까요? 아주 오래전 부터 궁금했는데 그 이유를 도통 모르겠네요 저를 좋아해주지 않는 그 사람과 감정적 교류를 하고 싶어서 그런식으로라도 접점이 생기길 바라는 마음일까요?
불안중독_집착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교대 근무자가 제 시간에 오지 않으면 짜증도 나지만 동시에 늦게와서 제게 미안해했으면 하는 마음이 들 때가 있어요
#스트레스 #중독_집착 #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직장에서 다른 분이 직장에 교대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감정 상태에 대한 반응에 대하여 의아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중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스스로 의아한 느낌이 들어서 사연을 올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간 관계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감정이 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대부분 가장 큰 감정을 중심으로 자신의 선택을 이어갑니다. 마카님이 느끼는 타인에 대한 감정을 그 분이 근무 시간에 늦게 오면 짜증이 나기도 하지만 때로는 안심이 드는 마음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짜증나는 감정은 외부 상황에 대한 감정 반응이라고 느껴지고 안심이 되는 것은 내부에 있는 마카님의 불안에 대한 반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외부에 대한 자연스러운 감정은 상황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행동에 대한 안심이 드는 감정은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불안이나 혹은 내면에 있는 비교하는 감정 등에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내적인 감정에 대하여 발생하는 이유를 찾아보시고 상황에 따른 발생에 대한 역동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자신 감정을 느껴보시고 자주 드는 감정을 찾아보시면 마카님 내면에 있는 감정을 이해하게 되고 적절하게 처리하는 과정은 감정에 대한 수용과 공감하는 연습을 통해서 조금씩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을 회피하거나 수용 받지 못했던 경험이 남아 있어서 내면의 감정과 외부에 의한 감정들이 통합되지 못해서 나타나는 것을 아는 것이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면에 발생하는 감정에 대한 조절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myongmyong
한 달 전
음 혹시 상대방이 나에게 빚을 지게 만듦으로써 관계를 조금 더 편하게 만들고 싶은 심리는 아닐까요? 혹시 평소에 약간 위축돼있고 남에게 실수할까봐 걱정 하는 편이시진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