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상사의 직장인괴롭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의욕이없다
한 달 전
대기업 상사의 직장인괴롭힘
어렵게 들어간 대기업에서 지속되는 상사에게 직장인괴롭힘을 당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며 제가 여기 나가면 아무것도 못할것이라고 매번 말을 하고 다른 사람이랑은 눈치를 주며 소통도 못하게 합니다. 그러면서 저에게 스스로 고립되고 있는 거라고 자기 업무지시만 받으라는 식으로 얘기하네요 부당하다는 것을 느끼고 가스라이팅 당하는 것도 알지만 어렵게 들어간 대기업이기도하고 부모님의 기대를 받고 있으며 여기에서 지금 나가면 경력도 쌓지 못할거라는 생각에 2년째 버티고있네요 어떻게 하면 잘 버틸 수 있을지 아니면 퇴사만이 답인지 모르겠네요
불안트라우마우울두통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0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직장생활에서 중심을 잡으려면 나의 감정과 욕구를 알아야 합니다.
#의욕없음 #스트레스 #직장내괴롭힘 #가스라이팅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사연글을 보고 도움을 드리고 싶어 답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어렵게 들어간 대기업에서 상사에게 괴롭힘을 당한다고 호소하셨네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막고 자신의 지시만 들으라고 하고 여기 나가면 아무것도 못할 것이라고 말하며 괴롭힌다고 하셨습니다. 부당하다고 느끼지만 부모님의 기대, 경력단절 등이 우려되어 2년째 버티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어떻게 잘 버텨야할지 퇴사를 고려해야 할지 고민하다 글을 남기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직장 내 상사와의 갈등은 일과 관련된 상하관계, 이해관계가 엮여 있어 현명한 대처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피력하지 않고 지내다보면 매일 보는 관계에서 변화를 찾기 쉽지 않습니다. 마카님은 주변의 기대를 만족시키고 싶은 욕구, 인정욕구, 경제적 보상 등 지금의 상황을 지키고 싶은 마음에 갈등을 회피하고 참고 지내다보니 스트레스가 더 커진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에서 상사에게 받는 괴롭힘은 마카님을 많이 지치게 했을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상사의 무시하는 발언, 강압적인 태도에 타인과의 교류를 차단하는 모습은 가스라이팅을 연상하게 합니다. 2년 동안 이런저런 고민이 많으셨을 것 같은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참지말고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상사의 괴롭힘이 부당하고 반복적이라면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참고 있으면 상사는 그런 관계패턴을 계속할 것입니다. 대기업이라면 혹시 회사 내 상담센터나 다른 상사, 혹은 인사팀 담당자와 이야기해 볼 수 없을까요? 물론 업무 시간에 움직여야 하니 상사의 눈치가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 관계의 변화를 원한다면 마카님께서 행동하셔야 할 것 같아요. 직장인으로서 마카님의 행복할 권리도 중요합니다. * 상사와의 관계, 직장에서 자신의 욕구를 잘 들여다보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 상사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렇게 대하는지 마카님에게 유독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는 지 궁금합니다.상사 이외의 사람들과 마카님은 어떤 관계를 맺고 계신지도요. 상사가 자신을 괴롭힌다고 느끼면서도 참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마카님께서 일과 관련해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크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일은 자신의 기대와 맞는지,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이 직장생활에서 원하는 바를 명확히 하고 관계의 중심을 잘 잡아야 흔들리지 않고 버틸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챙겨주세요. '어렵게 들어간 대기업'이라고 써주신 것을 보니 취업까지 많은 노력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취업 후 부모님에게 자랑스럽고 스스로 뿌듯한 느낌도 많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업무가 맞다면 퇴사를 하기엔 아까운 상황인 것이 맞습니다. 아직 경력도 인정을 받기엔 2년이 짧은 것이 사실이고요. 그렇다면 직장 내에서 해결책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해보입니다. 해결책은 갈등상황을 피하거나 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상담이나 대인관계 코칭을 받으셔도 좋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자신만의 취미활동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직장은 마카님의 인생에서 중요한 곳이지만 직장을 떠나 마카님 고유의 자신을 잘 세우고 돌보셨으면 합니다.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관계 패턴이나 갈등상황을 살펴보고 적절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때론 이렇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편안하길 바라겠습니다.
molgeta
한 달 전
세상에 시야를 바꾸면 할 수 있는 일은 많아요. 다만 그 일이 진짜 내가 원해서 하는 일인지~ 남들이 좋다니까 하는 일인지~ 먹고 살기 위해 하는 일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관두고 싶은 이유도 상사때문에 힘들어서인지 ~ 다른 이유때문인지~ 전 지금껏 제가 좋아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다녔거든요. 그런데 주위에서 좋은 일이라니까...그게 좋은 것인 줄 알았어요. 나중에는 부모님이 좋아하니까~ 말만해주셔도 그렇게 하려고 애쓰고 있더라구요. 부모님의 원하시는 걸 안하니 목표가 사라졌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정작 제가 원하는게 무엇인지,뭘 좋아하는지 모르고 살았어요.그래서 지금이라도 찾고 있는 중입니다.
regretlo
한 달 전
싸우고 다투면서 이겨나가면서 다지는 거 추천드립니다. 참기만 하면 자존감 낮아져서 큰일나구요 어렵게 들어간 대기업인데 그런 일로 나오면 자괴감 들을 것 같아요. 그냥 할말 하면서 미움 받아도 다녀요. 그 사람이 나쁜 거잖아요
바나나먹는기영이
한 달 전
저도 대기업.. 2년간 위 선배들에게 강요아닌 술 강요로 너무 힘들었습니다. 대중교통이 끊겨 매번 택시타고 들어가는 비용도 부담되구요.. 시간이 지나 그선배들은 결혼하고 이미지 세탁하는거 보면 토나옵니다 사람때문이면.. 시간이 해결해주겠으나 못견디시면 꼭 상담센터나 인사팀에 문의해보세요
어리굴젓
한 달 전
자기자신을 더 사랑하시길.. 그리고 더 강해지시기 바랍니다. 일 외에 자기 자신에게 오롯이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운동을하며 몸을 만든다거나, 복싱이나 필라테스 수영 도 좋을 것 같아요.
해피한마법사
한 달 전
@molgeta 사람들은 어려서 당연히부모님의보호를바드며배우며살고있지요~어느쯤이면스스로하려할때(5살부터쯤)부터는 무엇을시키는게아니라 무엇을도와달라는것만 해주는보호자가되어줘야할때를 부모입장에서는 능력이많은사람일수록 자신처럼에서더잘나게키우려는욕심?으로 어린이입장에선 정말강제공부노동 부모말들어주는노동인거지요~ 공부해라밥먹어라이옷입어라..................과일먹어라.물먹어라까지?....... 도대체가 바보가되어가는 자식을만들면서 재밌어하고자식을위해고생한다하고..... 아이들은 이것에서벗어나려는생각.시도를안하면정말캥거루가되구요. 시도를안하면 자기만의세상을 못사는겁니다. 제발 아이들을 가만이라도 놔두세요~? 적어도10살부터는~이라고 외치고싶어요 그런그대는 시도하시고계시군요~♬♩ 감사힐다는말이먼저나오고 축하해주고싶고요 응원해드리고기도하며바래드릴께요~ "그대가원하는것은 다~ 되어라" 라고... 제기도는 다 이루어지더라고요.~♬♪♪♪ 정말 아름다워지시고 행복한 매일이될겁니다~♬♪♪♬ 알라뷰유~
dhsk10
한 달 전
녹음해서 회사 인사팀에 사내 괴롭힘으로 신고하세요. 그 사람이 나가는게 맞지 쓰니님이 나가야하는 거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