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일을 앞에 두면 감정기복과 불안이 심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ruru001
한 달 전
새로운 일을 앞에 두면 감정기복과 불안이 심해요
언젠가부터 새로운 일을 앞두고 감정기복과 불안이 심해졌어요. 본래 낯을 가리고 새로운 일을 피하기는 했는데 이 정도는 아니었어요. 낮에는 할 수 있겠다, 정말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수락한 일도 밤만 되면 내가 이걸 왜 수락했는지 믿기지가 않아요. 갑갑하고 이유도 없이 불안하고 우울하거나 토할 것 같아져요. 한창 힘들 때 자해를 하던 시기가 있었는데 한동안은 괜찮다 싶더니 이럴 때면 또 생각이 나요. 이러다 낮이 되면 괜찮아지고 밤이 되면 불안해지고의 반복이에요. 겪어보지 않으면 모른다는 건 아는데도 불안함이 너무 커서 다른 생각이 안 나요. 최근 한 회사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이것도 처음에는 좋다고 수락해놓고 밤만 되면 이게 잘한 짓인지 분간이 안 가고 우울해져요. 이런 상태인데 제가 면접을 보고 입사를 해도 되는 걸까요? 이래가지고 앞으로 사회 생활은 잘 할 수 있을까요? 부모님은 제가 겁이 많아 이러는 것으로 아시는데 지금이라도 다 털어놓고 치료부터 받는 편이 좋을까요? 애초에 치료를 받을 일이 맞는 건지, 그냥 성격 문제인건지 참 어려워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기질적인 면도 작용을 하지만 자신의 노력으로 변화 가능합니다.
#위험회피#기질알기#사회적민감성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언제부턴가 새로운 일을 앞두고 감정기복과 불안이 심해지셨네요. 새로운 일을 앞두고 수락을 하고는 밤만 되면 다양한 생각과 불안감이 올라오시는 것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최근 비슷한 경험으로 일을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머물러 계시군요. 지금의 이 상황이 부모님께 솔직하게 말씀 드리고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인지 그냥 성격인건지에 대해 고민하고 글 올려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적어주신 글을 보면 타고난 기질적인 부분인 위험회피는 높고 사회적 민간성 부분은 낮아서 새로운 곳에 적응하기가 다소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반복되다 보니 이제는 습관처럼 되어 마카님은 이게 성격인건가? 치료를 받아야 하나? 하는 고민까지 외게 된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험회피가 높은 사람의 특징은 새로운 곳 새로운 사람과 적응하는 것이 오래 걸리고 안전하다고 판단하기 전까지는 쉽게 결정을 내리기가 힘듭니다. 아마도 마카님은 일하는 것에 대해 호기심이 있다가도 자신의 과거 경험으로 잘 할 수 있나? 하는 생각과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초점이 맞추어지다 보니 앞으로 나가기가 어려운 상황이시네요 이미 마카님이 적어주신 것처럼 알고는 있찌만 움직이지 못하는 것으로 변화나 성장 그리고 자신이 생각한 것이 옳지 않은 것을 확인할 길이 없네요.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다른 영역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것이 실행으로 착각을 하는데 이번 기회에 직접 자신의 생각이 어디까지가 맞고 어느 부분은 다른지 직접 경험해보러 출발해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회사에 지원할 기회가 있고 그 기회를 잡은 것으로 보아 마카님은 역량이 있으신 분으로 보여요. 자신의 역량을 더 펼칠 수 있게 확인하러 떠나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kdp7584
한 달 전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