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속의 공허함을 알 수가 없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KINFOLKPINK
한 달 전
마음속의 공허함을 알 수가 없다.
안녕하세요 전문가님. 항상 문득문득 들어오는 공허감에 힘들어져 일기를 일부 옮겨봅니다. 저의 문제를 알고 싶어요. 연애는 뭐고, 대인관계는 뭘까. 사랑은 또 뭘까. 연애는 수도 없이 했지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알 수가 없다. 진심으로 사랑한 적이 있는지도 모르겠는데, 역설적으로 내가 상대에게 흔들린다. 마음도 없으면서, 왜 비틀대는가. 또한 사람을 볼 때 외적인 것만 주구장창 보는 것 같다. 예전의 나와는 사뭇 다르네. 또 나는 왜 사람들의 관심을 갈구하는 걸까. 애쓰는 내 모습이 가끔은 스스로도 측은해. 누군가가 관심을 갖던 말던, 나는 나인데. "아무에게나 집에 초대하고, 나를 까먹으려 해." 공감 가는 노래 가사. 말 그대로 정말 스쳐 지나가는 아무나 나를 반기고 좋아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기저에 깔려 있다. 그런 것 같아서 항상 관심을 받으려 사람들에게 먼저 말도 걸고 애쓴다. 그리고 내가 사람들과 단박에 친해지지 못하면 우울하고, 그걸 스스로 의식할 때면 불행하다. 아, 학창시절에 겪었던 왕따 트라우마인가. 그런데 너 지금 친구 꽤 많잖아. 그런데 왜 그러는거야? 나는 항상 어떠한 행동을 타인에게서 기대한다. 그리고 기대한 행동이 나오지 않으면 실망한다. 단박에 친해지지 못하면 힘들어하는 것도 같은 맥락일지도. 그 실망이 반복되다보면 마음을 접는다. 혹여 한 번이라도 기대한 태도가 나오면 미친 듯 좋아하고, 또 그렇지 않다면 실망한다. 혼자 기대하고 혼자 상처받는다. 그러고는 혼자 상처받고 마음을 돌린다. 타인은 타인일 뿐인데, 스스로 종속되는 꼴이 제법 웃기다. 혼자 스스로 마음을 돌리면, 만남을 줄인다. 서서히 멀어진다. 만일 그 대상이 연인이라면, 몇 번 해당 문제에 대해 얘기하다가, 행동들이 여전하면 어떻게 끊어낼 지 고민한다. 또 그 연애를 시작한 것에 대해 후회한다. 왜 이런 사람이랑 연애를 시작했을까 하는. 그렇다고 쉽사리 끊어내진 못한다. 그러면서 내 공허를 풀어 줄 다른 길을 찾는다. 나는 외롭다. 외로워서 동아리나 운동처럼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려 전전긍긍하고, 모임이나 소개팅 어플리케이션도 주저하다가 결국 사용했으니까. 헤어지면 또 쳇바퀴처럼 외로움에 사무치다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루틴은 항상 같았다. 그래서 내 연애엔 공백이 없다. 그래서 나는 누구에게든 관심을 갈구하는 걸까. 혼자서 이렇게 고민이 많으면서, 실제로 만나면 헤프게 밝은 척 행동하는 게 싫다. 대체 나는 언제쯤 나를 돌보며 나답게 살 수 있을까. 언제쯤 사랑을 알고 진심으로 누군가에게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언제쯤 타인을 '주'로 놓지 않게 될까. 스스로가 어렵다.
불안사랑조울연애우울의욕없음스트레스대인관계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마음에 난 구멍을 메우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외로움과공허감 #마음에난구멍 #내모나 #내가모르는나의모습 #자기이해및통합
안녕하십니까,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항상 문득문득 들어오는 공허감에 힘들어져 자신의 문제에 대해 알고 싶다는 말씀이군요. 마카님의 외로움과 공허감에 대해 이해 및 공감하며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비유적으로 표현을 해 보겠습니다 마카님의 공허감과 외로움은 마카님의 마음에 구멍이 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사람들에게 관심을 과도하게 기대하거나 연애를 통해 끊임없이 외로움과 공허감을 채우려고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카님의 행동에 대해 이해 및 공감이 되며 한편으로 안타까운 마음도 큽니다. 이유는 마카님이 머리로는 그러지 않아야 하는데 생각하면서도 자신도 어쩔 수 없이 반복적으로 비슷한 행동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마카님에게 관심을 보여줄 때 연애를 통해 상대와 하나라는 느낌이 들 때 마카님의 외로움이 사라지고 공허감이 일시적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그런데 잠시 시간이 지나고 나면 마음에 난 구멍으로 채워졌던 에너지가 모두 새나가기에 이전보다 더 큰 외로움과 공허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상태를 반복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음에 난 구멍을 메우는 방법입니다 마음에 구멍이 났다고 생각할 때 연결되는 어린 시절 경험을 떠올려 보십시오 관련 경험 중에서 가장 어린 시절의 경험을 생각하며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을 활용하여 가능한 생생하게 묘사해 보십시오 (신문기사처럼 작성을 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겪을 당시에 정말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하면 어린 시절 자신의 모습에 대해 외롭고 불쌍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강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런 자신에 대해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어린 아이를 다독이는 것처럼 스스로를 다독여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외로움과 공허감이 많이 옅어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한 번에 마음의 구멍이 메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구멍의 크기에 따라서 한 번 혹은 여러 번의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시 외로움과 공허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예전에 느꼈던 크기와 강도는 많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자기 비난이나 부정하는 말 대신에 어린 아이를 다독이는 것처럼 부드럽고 따뜻하게 스스로 다독여 주십시오. 그렇게 하다 보면 마음의 구멍이 메워지는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것입니다.
위 과정을 진행해 갈 때 유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과거 감정을 표현하는데 현재 생각이 개입해서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유의하시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면, 훨씬 효율적으로 치유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