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대한 확신이 너무 없고 자존감도 없는거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한 달 전
저의 대한 확신이 너무 없고 자존감도 없는거 같아요
저녁만 되면 고민에 고민이 계속해서 꼬리를 물고 저의 선택에 대한 확신도 없어서 몇번이고 고민하고 확신도 없이 번복하려고 합니다 이래서 오히려 신뢰도만 떨어트리는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 있고 거기에 더해 자존감이 없다 보니 어떤걸 할때도 고민을 너무 많이해서 피곤하기도 하네요 이젠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 자존감을 올려야 한다고 하지만 도저히 올리는 것도 올린다고해도 어떻게 올려야할지도 모르겠고 굉장히 힘드네요
자존감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의 패턴을 들여다보세요.
#패턴알기#패턴끊기#생각의꼬리#브레이크걸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저녁만 되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자신의 선택에 확신이 없어 몇 번이고 고민하고 있는 자신을 바라보게 되네요. 이렇게 생각과 결정으로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반복적인 패턴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군가 지금의 마카님에게 자존감을 올려야 한다고 조언을 하신 것으로 또 그 상황에 머물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계시지요? 위험회피 성향이 강하다 보면 확실하지 않은 일에는 쉽게 행동으로 옮기기가 어렵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의 마카님은 확실한 것에만 움직여본 경험이 많았던 것 같아요. 우리는 그 어느 누구도 미래에 대해 100확실한 결과를 장담하고 보장할 순 없어요.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불확실한 미래 확신하지 못하는 결과에 대해 머물지 마시고 지금 현재에 더 집중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느 선까지 생각하고 나면 움직일 수 있는지 자신의 그동안의 패턴을 돌아봐주세요.
생각에 꼬리를 무는 습관을 갖다 보면 부정적인 결과를 생각하고 있는 자신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 생각의 패턴을 끊고 행동하기를 먼저 해 보세요. 평소와 다른 패턴을 만들어가며 그 과정을 향해 하고 있는 자신을 격려해주세요. 얼마 안남은 2022년 마무리 잘 하시고 새해엔 더 많이 웃는 나날들이 많기를 응원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