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로 대학 6개에 완전히 다 떨어졌다. 분명 내 잘못은 아니란걸 머리로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neu00
한 달 전
오늘로 대학 6개에 완전히 다 떨어졌다. 분명 내 잘못은 아니란걸 머리로는 알고있지만 마음은 그렇지 않은가보다. 미안함, 슬픔, 죄책감, 그냥 미안하다 모두에게 그동안 열심히 살아왔던 나에게도, 엄마에게도, 아빠에게도, 할머니에게도, 할아버지에게도 다 미안하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백소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아... 얼마나 속이 아프실지... 수고했습니다.
#입시 #고생하고수고했습니다 #괜찮아요
안녕하세요 neu00님, 저는 상담사 백소림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수시 6개를 모두 쓰신걸 보니 고3 수험생이셨던 것 같습니다. 수시 원서를 6개 학교에 넣고 열심히 준비하고 기대했었는데, 모두 떨어져 머리로는 자신의 잘못이 아님을 아는데 가족과 자신에게 미안한 마음이 드는가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학생시절 중에서 가장 힘든 때를 고르라면 아마 입시를 준비하는 고3이 아닐까 합니다. 대입이라는 목표를 향해 전국의 학생이 똑같이 경쟁하는 치열한 분위기 속에 내몰리는데 neu00님도 올 한해 그 안에서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그런데 6개 모두 떨어지니 얼마나 허탈하고 슬플까요. 결과가 열심히 한 시간들을 부정하는 것처럼 느껴져, 자신을 책망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과가 이렇다고 열심히 달려온 시간들이 무의미한 것은 아니랍니다. 올 한해 보내면서 경험했던 많은 순간, 공부, 관계, 배움 등을 떠올려보세요. 입시가 끝나고 내년이 되면 얼마나 스스로가 각박하게 고3을 보냈는지 알게 됩니다. 원하던 결과가 안나와 지금은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 느끼는 슬픔이나 고통은 누구의 탓도 아닙니다.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얼마나 걱정하고 실망하실까 생각하는 것도 잠시 내려놓으시고, 자신의 마음을 찬찬히 바라봐주세요. 애쓰고 노력했는데 지금의 결과를 맞닥뜨린 자신이 얼마나 안됐나요. 상상 속에서만 있던 결과를 엄연히 마주하고 또 얼마나 두려운가요. 꼭 이 감정이 아니더라도 어떤 감정이라도 스스로를 토닥토닥 다독여주세요. neu00님이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라면 자녀나 손주에게 이럴 때 뭐라고 해줄지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0년 혹은 50년 후에 지금의 이 결과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서도 한번 상상해보세요. 지금의 결과는 neu00님의 인생 지도에 새로운 문을 열어주는 것이기도 할거에요.
믿을만한 사람과 지금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얘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얘기하면서 위로와 지지, 격려를 받으실 수 있으면 참 좋겠습니다. 주위에 그럴만한 사람이 없다면, 학교에 위클래스 상담실 또는 청소년 상담전화 1388은 무료로 24시간 전화, 채팅이 가능합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neu00님 한해동안 수고했고 고생 많았습니다.
추억의마니
한 달 전
나도 요즘 주변사람들한테 미안하고 그냥 슬프기만 해… 아무도 알아주진 않지만 나 정말 올해 힘들었거든 그래서 더 속상하고 살기 싫어진다. 그래도 우리 힘내자
happydayss
한 달 전
20대 후반이고 같은 상황을 겪어보니 가족들한테 미안했던게 결국에는 죄책감 자존감하락으로 이어져서 자책이 오래가요ㅠㅠ 나중에 좌절할때도 남들보다 더 좌절하구요.. 젊으니까 고민해봐요 본인 잘못이 아니에요 길이 다른 것 뿐이에요 대학은 내년에 가도되고 알바도 해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