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 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한설겨울
한 달 전
공부하기 싫어요
제가 학원가기 싫어서 엄마를 설득해 ebs 프리미엄을 끊어놨거든요. 그런데 인강 듣기 싫고 귀찮아서 미칠거같아요. 인강 안들으면 안듣는대로 찝찝하고, 그렇다고 놀면서 미루다가 들으면 "미리 했으면 지금 이 고생을 안해도 될텐데" 하고 찝찝해서 집중이 안돼요. 그렇다고 학교 갔다와서 바로 공부하기엔 너무 피곤해서 자거나 폰하고 놀면서 시간 삐대다가 미루거든요. 안그래도 성적 파탄나서 미래가 걱정되는데 공부를 하기엔 제가 너무 무기력해요ㅠㅠ 아마 폰만 하느라 뇌가 쾌락에 집착하는거 같고ㅠㅠ 저 어떻하죠?
충동_폭력중독_집착불안의욕없음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무기력한 마카님께
#무기력 #공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공부의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무기력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도움을 요청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스마트폰을 하거나 놀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갖고 계시는 것 같아요. 또한 하교 이후에는 몸이 많이 피곤해서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다소 힘들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미루는 행동을 합니다. 우울, 불안, 무기력 등으로 인해 미루는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무기력함을 이겨낼 수 있는 것들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몸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또한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찾는 시간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직접적으로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가벼운 운동과 함께 학습에 대한 동기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것, 즐거워하는 것, 했을 때 성취감이 드는 것들을 찾으면서 일상생활에서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마트폰을 할 때도 시간을 줄이기보다는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관리를 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BS 프리미엄을 끊어놨다면 하루에 할 수 있는 만큼의 분량을 정한 뒤에 계획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많은 양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씩 늘려나가면 되니 할 수 있는 만큼의 양을 목표로 공부를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몇 시간 내내 공부하는 것보다 짧게 짧게 집중할 수 있는 양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 것이 학습에 더 효율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수면의 양과 질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공부하면서 잠을 줄이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는 오히려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좋은 호르몬들이 분비되고 기억이 저장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