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선택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juelly
2달 전
중요한 선택
저는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이라 불리는 몇 순간들을 제가 결정한 게 없어요 대학도 이직을 하는 순간도 다 남자친구나 가족의 입장을 듣고 결정은 내렸거든요 .. 결정이 후회로는 이어지지 않았기에 계속 누군가에게 의존을 하려 해요 이번에도 병원에서 일하면서 좋은 선생님들과 남아있을지 1년간 함께 일한 좋은 원장님과 좋은 조건으로 새로운 곳에 가게 될지 결정하는 이 순간도 가족들에게 계속 묻고 있어요 원장님도 너무 고맙고 좋은 존재인데 선생님들도 저에게는 너무 좋고 고마운 사람들이라 둘 다 포기하기가 어려워요 ㅜ 이번만큼은 제가 결정을 하고 싶은데 경험이 없어서 마음이 너무 힘듭니다 ㅜㅜ 이럴 때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걸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결정의 순간과 선택
#결정 #고민 #주체적인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사입니다. 고민글을 보며 이렇게 글로 마음을 전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 제가 결정한 게 없어요. 대학 선택도 이직을 하는 순간에도 남자친구나 가족과 상의하면서 결정은 내렸어요. 어쩌면 결정에 대해 후회하지 않으려고 계속 누군가에게 의존을 하려 해요 . 이번에도 병원에서 일하면서 좋은 선생님들과 남아있을지 아니면 1년동안 함께 일한 좋은 원장님과 좋은 조건으로 새로운 곳에서 일을 할지 결정하는 이 순간마저 가족들에게 묻고 있어요 제가 결정하기 힘든 이유는 원장님도 너무 고맙고 좋은데 함께 일했던 동료 선생님들도 너무 좋고 고마워서 둘 다 포기하기가 어려워요 . 하지만 이번에는 제가 결정을 하고 싶은데 경험이 없어서 마음이 너무 힘이들어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주어진 일은 열심히 하고, 함께 일하는 분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마카님의 모습이 느껴지네요. 늘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 다르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셨던 것은 그만큼 주의를 기울였던 것이었다 생각도 들고요. 좋은 결정으로 또 열심히 하셨기에 이젠 마카님 스스로 결정하고 싶은 마음도 크신 것 같아요. 좋은 관계로 지내 온 동료 선생님들과, 또 좋은 관계로 함께 했던 원장님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신 다는 것은 그만큼 마카님의 성실함과 친근감, 다정함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내 스스로의 결정이 혹시라도 후회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많으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처음 무엇인가 선택할 때 의견을 듣고 조언을 따르면서 결정하는 경우가 많죠. 그 결과들이 원체 좋았기에 이젠 혼자서도 주체적인 결정을 하고자 하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이라면 누구와 함께 일을 하셔도 사실 너무 잘 지내실 것 같아요. 어느 한 곳을 선택한다 해도 함께 하지 못하는 분과 연락이 단절되거나 크게 멀어지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결정에 앞서 좋은 분들과 업무하는 상황은 같은 것 같아요. 그렇다면 마카님의 비전을 생각해 보시면 또 어떨까 싶어요. 내가 좀더 성장 할 수 있는지, 일하면서 부딪히게 될 한계는 없는지 장단점을 적어보면서 마음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심리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주체적인 나로 나를 인식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고, 보다 자신감 있는 나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