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랑 어색해 졌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마야10
한 달 전
친구랑 어색해 졌어요
안녕하세요 친구랑 싸웠다가 풀었는데요 그러다가 제가 우리 싸운거는 괜찮아? 이레서 친구가 우리둘 잘푼거 아니냐며 이런거 갑자기 물어봐서 당황스럽다고 했어요 그래서 그건 내가 생각이 짧았다 미안하다 이러고 끝났는데 오늘 결국 만났는데 뭔가 어색 해지고 카톡도 단답이어서 이런거에 예민한 저는 조금 걱정돼고 불안해요 친구랑 멀어지지는 않은거 같고 주위 친구들고 그 친구가 평소랑 달라진게 없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됄까요
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감정이 잠잠해지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친구관계 #화해 #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와 화해를 했지만 이후로도 뭔가 친구에게서 불편해하는 마음이 느껴졌는가봐요. 전과 같이 사이가 괜찮은지 확인하고, 안심하고 싶은 마음에 말을 걸었는데 오히려 이후로 더 어색해진 느낌이 드네요 다른 친구들은 그 친구의 변화를 느끼지 못한 상태에서 마카님만이 느끼는 이 불편한 마음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되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화해한지 얼마의 시간이 흐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서로가 감정적으로 완전히 괜찮아질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그랬기에 화해하자고 서로 이야기는 되었지만 친구에게는 아직 감정적으로는 불편함이 있었던 것 같구요. 그 불편함이 아주 크게는 아니지만 마카님에게 어느 정도 전달되었기에 정말 괜찮은지를 물어보았던거라고 짐작해보았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타인의 반응에 예민하다고 했는데 아무래도 그러다보니 작은 반응에도 큰 일처럼 해석이 되는 면들이 생길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친구의 평상시와 크게 다르지 않은 면들이 ‘역시 감정이 안 풀려서 저러는 거구나’라고 해석될 수 있구요. 마치 모래가 가득한 수조가 흔들렸다가 다시 잠잠해지려면 작은 알갱이들이 가라앉는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흔들린 관계에도 그만큼 시간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마카님과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그만큼의 기다림이 필요할 듯 싶어요. 그 시간이 마카님에게는 이러다 관계가 완전히 끊기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떠오르면서 점점 더 불안해질 수 있을 거에요. 그럼 더 친구의 반응에 마음이 쓰이고 그럴 때 나오는 반응들이 둘 사이에 더 어색함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크게 달라진 면이 주변 친구들에게서도 보이지 않는다면 되도록 평상시 친구를 대하듯 마음을 가져보세요. 관계가 깨어졌던 사실이 아닌 그런 갈등이 있었음에도 여전히 이어져있다는 건 그 친구에게도 마카님이 가진 의미가 있기 때문인 만큼 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좀 가질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관계에서 마카님이 편안해하는 마음이 생기면 그 기운이 친구에게도 전해질 거에요. 시간이 필요한 과정인만큼 마카님의 마음을 돌보면서 좀 그 시간을 견뎌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
마야10 (글쓴이)
한 달 전
친구가 요즘 모든게 짜증난다면서 같이 있는 단톡에서도 딴 친구들에게 새침하게 말하고 있긴한데 그냥 제가 다가가면 됄까요
덩어리덩
한 달 전
친구도 아직 싸우고 난 뒤라 조금 어색한 것 아닐까요?? 시간을 좀 더 가지고 연락을 이어나가보세요! 큰 일이 아닐수도 있으니까요! 그래도 걱정되신다면 그 친구에게 좀 더 다가가보세요! 오히려 친구도 손길을 원하고 있을 수도 있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