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걸린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지 여기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마자용030
2달 전
우울증 걸린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지 여기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우울에서 잘 벗어나길 바라는 마카님에게
#우울 #모습바라보고 #일상회복부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떻게 해야 우울감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지 궁금하군요. 그만큼 많이 지치고 힘든 마음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은 내 삶에서 내 가치대로 살지 못한다고 여겨질 때, 지난 일에 대해서 자꾸 자책이 되거나 곱씹어 생각하는 과정에서 느껴질 수 있는데요. 혹은 삶에서 쓰이는 에너지가 너무 과할 경우에도 마음이 쉽게 지칠수 있어요. 기질적으로 우울함을 잘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서 더 심해지기도 하고 가볍게 지나갈 수도 있답니다. 마카님에게는 어떤 이유가 가장 마음에 끌리는가요? 그에 따라서 빠져나올 방법도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울하면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상황을 두루 살피기가 어려워지는데요. 이때 이런 상황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할 경우 더 무기력해질 수 있답니다. 때문에 우울감에 대해 편안히 대해보는 것도 필요할 거에요. 나와 같은 고민을 나누는 친구에게 무슨 말을 해줄 때 힘이 될지도 떠올려보고 그 말을 자신에게 해주는 것도 한 방법일 거에요. 그리고 내 삶이 내 가치대로 흘러가고 있는지, 내게 힘이 되는 무언가가 지금 내 삶이 빠져있는 건 아닌지도 살펴주세요. 좁아진 생각의 폭으로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반복되고 있다면 이 흐름을 알아차리고 나오도록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혹시 내가 너무 지쳐있는 건 아닌지 요즘의 일상도 돌아봐주세요. 감기에 걸려도 평소보다 잘 쉬고 잘 먹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활동이 너무 많다면 의식적으로 줄이고 운동이나 취미 등 내 마음이 편안한 방식의 쉼을 가져주세요.
우울의 정도가 깊어질 경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온통 막막한 것일 수 있답니다. 생각의 다른 방향을 살피기 어렵고, 내가 나를 돌본다는 것도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때에 상담은 마카님의 우울한 마음을 함께 들여다보고 복잡한 매듭을 어떻게 풀어봐야할지 곁에 함께 머물며 고민하는 시간이 될 거에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
WnfWnf
2달 전
사람이랑 말을 많이 해보는건 어떰?
마자용030 (글쓴이)
2달 전
@WnfWnf 사람들이랑 놀고 성취감 느끼는 일을 해도 잠깐은 기분이 좋다가 다시 원래대로 되돌아오는 것 같아요 전엔 그냥 사춘기라 그런 것 같았는데 해결이 안 되는 걸 보니 점점 우울증 같네요 해결책 제시해주셔서 감사해요 일단 병원이나 가보고 와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