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게 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익명이될래
2달 전
우는게 싫어요
우는게 너무 싫어요. 이번 년도에 두 번 울었는데 너무 싫어요. 힘들때 내가 몇 살인데 우냐, 참자, 나보다 힘든 사람도 많다 이러면서 참다가 울어요. 옛날에 은따 당하고, 뒷담 까이고, 지금은 친구들이 친구 맞는지, 좋은 애인지도 모르겠고, 남자애들 장난은 선 넘고... 너무 힘들어요. 근데 다 참다가 울면 후련해야하잖아요. 근데 전 내가 울었다고? 이러면서 자괴감이 들어요. 그리고 친구들한테 불만을 못 말해서 답답하고요. 게다가 위로해주는 친구들도 한 번씩 상처를 줬어서... 그냥 혼자 있고싶기도 해요. 근데 혼자있고싶단 맘보단 왜 울었을까 안 울고싶다 이런 맘이 더커요. 전 왜 우는게 이렇게까지 싫을까요...
스트레스우울불안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눈물은 감정을 씻어 내는 특효약입니다.
#눈물 #감정치료제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무언가 많이 힘든 마음이신데 눈물을 흘리고 나면 시원한 마음이 들기보다 오히려 더 자책을 하게 되시는군요. 나보다 더 힘든 사람도 많은데 별로 힘들지도 않은(사실은 별로 힘들지 않다고 생각하고 이겨내고 싶은) 내가 우는 자체가 나약한 거라 생각에 자괴감마저 드시는 것 같네요. 은따 경험, 애인과의 관계에도 확신이 없고, 친구들이 위로를 해 주다가도 상처를 준 경험들이 있으신 것을 보니,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 받은 경험들이 많으신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왜 우는 게 이렇게 싫을까요'라고 하셨는데, 저도 궁금합니다. 왜 언제부터 어떤 이유로 우는 것이 싫어지셨을까요? 기분 좋고 행복한데 우는 사람은 없겠죠? 반대로 우울하고 슬프니 눈물이 나오는 건데, 그 눈물을 억지로 막는다고 힘든 감정이 없어질까요? 스스로 나약해지기 싫고 나약해 보이는 것이 싫고, 우니까 더 상처가 되더라.. 하는 상황이 있지는 않으셨을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눈물은 감정을 씻어 내리는 치료제입니다. 그러니까 울고 싶을 땐 우세요. 다만, 울지 않으면 안 될 만큼 힘드신 마음을 치유하시는 게 더 우선일 것 같습니다. 우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지 마시고 어떤 것이 그렇게 힘드신지 말로 표현해 보세요. 들어 줄 누군가가 없다면 자신과의 일기에 적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람들에게서 받았던 상처가 치유 되지 않은 채 마음에 남아 있으신 것 같습니다. 상담에서 도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webdeJH
한 달 전
전 제가 우는게 싫었던 적이 있는데 알고보니 엄마가 저 어릴때부터 너무 우셨던 것이 공포로 느껴 졌었나봐요 그래서 전 약간 울기 싫어했었고 우는 사람 보기도 싷어했고 특히 아이들 우는걸 못 봤었어요... 저 울면 엄마가 난리를 치며 소리를 지르시던 게 나중에 생각이 났거든요 그 후 치료 받으며 좋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울면 시원해지기도 하고 웃기도 하구요 저같은 경우는 이ㄹ랬답니다 힘내세요. ㅠㅠ 같이 울어 드릴께요 사람이 울때도 있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