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진짜 다 내가 생각하기 나름인것같다 이 세상에서 나를 가장 혐오하는 사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atesummer1103
2달 전
그냥 진짜 다 내가 생각하기 나름인것같다 이 세상에서 나를 가장 혐오하는 사람은 나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도 나다 뭔가 길을 잃은것같은 느낌이 들면 내가 나를 신뢰하지 못하는거고 남의 평가에만 의존하며 살고있다 다른 누군가가 '너는 행복한 인생을 살고있다'하면 행복한 인생을 사는거고 반면에 내가 내 자신에게 말한다면 난 내가 행복한지 성공했는지 잘 인식하지못한다 반면에 수천수백만이 넌 불행하다 해도 내가 행복하면 행복한건데 라고 생각해야하는데 쉽지않다
전문답변 추천 6개, 공감 3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생각의 힘는 강하지만 생각만으로는 변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생각 #태도의변화 #수용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그 동안 자신을 향해서 부정적인 평가를 하셨고, 그렇게 생각을 하는 자신의 모습이 고통스럽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일희일비 하면서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고 많이 흔들리셨던 것 같습니다. 변화를 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하려고 노력하시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하지만, 여전히 심리적인 고통감이 남아있고 변화가 쉽지 않다고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말씀처럼, 생각의 힘은 강합니다. 생각이 변하면 태도가 변하고 감정이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변화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마카님의 안에 기질과 경험들이 함께 상호작용하여 현재 마카님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불편감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마카님이 스스로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다면 마카님의 마음 속에 이상적인 나의 모습이라는 기준이 만들어졌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해서 영향을 받는 모습은, 그만큼 다른 사람들에게 수용을 받고 인정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카님이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부분에 대한 과정과 원인은 다양한 기질과 경험들로 인하여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과정을 다루지 않고 생각을 바로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전히 마카님에게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 중요하고 여전히 자기에 대한 이상적인 모습과 가까워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다면,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원인과 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다뤄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카님이 나의 모습은 왜 그 '이상적인 모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하실까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나요?, 과거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혹은 주양육자에게 인정받지 못했던 경험이 있었을까요? 이런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시면 좋겠습니다. 질문에 대해 답을 하려고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생각을 더 깊이 하게 되고 이해하게 되는 부분이 있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다른 사람이 질문을 던져 주는 것도 필요하기 때문에 혼자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는 생각을 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각을 변화하기 위해서는 진정하게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인정을 받고 싶은 마음이 너무 강해서 그랬구나.'라고 스스로에게 인정해준다면, '그렇다면 앞으로 계속 인정 받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라고 새로운 대처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를 이해한 다음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과정입니다. 행복한 사람이구나, 라고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어떤 것이 진정한 행복일까? 실제로 행복한 감정은 어떻게 느낄 수 있을까? 내가 좋아하는 것은 뭐지? 이런 것들을 하면 나한테 어떤 긍정적인 감정을 주지? 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소소한 행복감이라는 경험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경험과 수용 없이는 생각이 변화할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한 인정과 수용, 그리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해서 경험해볼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각을 변화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빠르고 급진적으로 나타나는 변화는 아니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혼자 하는 것이 어렵다면 언제든지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하지만 마카님께서 변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계신 것만으로도 변화를 위한 아주 큰 진전이 있는 것입니다. 변화를 위한 의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마카님께서 계속 어떻게 하면 변화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면 충분히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긍정적인 변화를 응원합니다.
klutz
2달 전
자기 확신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나에게 항상 일관된 태도로 어떠한 믿음을 주기가 어려워보이고, 스스로의 의견이나, 생각이 큰 힘을 가지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렇게 흔들리는 마음으로 수천 수백만명이 나를 부정적으로 보아도 내가 나를 긍정적으로 보면 된다는 생각을 하기가 힘들죠. 저는 행복하지 않은데 이런 상황도 내가 좋게 받아들이면 되지! 남들이 뭐라건 내가 나를 인정해주면 되지! 라는 식의 생각들은 내 감정으로부터 도망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마카님의 의지와 상관없이 도망칩니다. 마카님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상처를 받아 아픈 본인에게 채찍질까지 하면 나는 더 아파집니다. 마카님이 본인의 감정을 마주하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어떠실까요? 인정하는 것부터가 자기 확신을 키우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하면서요. 그리고 내가 어떤 상황에서 유독 자기 확신이 떨어지는지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불안한 마음을 이성적으로 들여다보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다는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마카님이 편안해 지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반짝이는차돌
2달 전
글이 제맘 같아서 너무 공감이 되었네요. 스스로 나를 인정하려고 노력해도 주변의 평가가 부정적이라면 나자신을 긍정하기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것이 정신승리라는 걸 스스로가 제일 잘 알기 때문에요. 결국은 그런 부정적 평가를 이겨내기 위해 개인이 뼈를 깎는 노력을 하거나, 주변 사람과 환경을 그런 부정적 감정에 노출되지 않도록 싹다 바꾸거나 하지 않으면 벗어날수 없더라구요 저같은 경우는-_-;. 자기긍정 강하고 자신을 확신할수있는 사람이 그래서 너무 부럽네요 어떻게 그럴수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