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일을 계속하는게 맞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Smil1e
2달 전
이 일을 계속하는게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스무살이 된 여성입니다 어렸을 때 부터 우울증을 오래 앓았는데 저는 스무살이 되기 전 반드시 죽어버려야지 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우울증 원인 제공자 중 한명인 아버지께서 개인카페를 하시는데 네가 물려받았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많은 고민 끝에 물려 받게 되었습니다. 대학도 포기하고 카페에서 일하는 중인데 일을 하면 할수록 즐겁지가 않고 자존감만 더 떨어지고 반복되는 삶에 지쳐서 의욕도 떨어지더라구요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할수록 아버지께 너는 너무 미숙하다는 소리와 꾸중만 계속 듣다보니 몸은 몸대로 힘들고 마음은 이미 상해버릴 대로 상했습니다 이 일을 계속 하는게 맞을까요? 만약 안 한다고 해도 딱히 하고 싶은 일도 없고 대학가기에는 너무 늦은것 같아서 고민 입니다
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먼 안목으로 계획해 보세요
#희망적인미래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릴 때부터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스무 살 이전에 죽어야겠다 생각할 정도로 우울감을 심하게 느끼며 살아 오셨네요. 그런 불편한 아버지였지만 아버님 까페를 물려 받기 위해 고심 끝에 일을 시작하셨고, 아버지와는 역시나 갈등을 많이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미숙하다고 꾸중만 듣다 보니 자신감도 낮아지고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친 상태이신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스무 살이면 갓 성인이 되신 건데, 일을 잘 하면 얼마나 잘 하고 또 못 하면 얼마나 못 할까요? 아직은 좌충우돌하며 시행착오를 겪어야 당연한 나이인데, 아버님은 아무래도 까페도 직장이다 보니 과하게 엄격하신 면이 있으신가 봅니다. 아버님 표현 방법 자체가 부드럽지는 않은 분이실 것 같아, 아버님의 말 한 마디 마다 주눅 들고 위축 되시는 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일을 그만 둔다고 해도 뾰족한 다른 원하는 일이 없다 보니 그냥 그렇게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시작하신 것 같고, 그러다 보니 더더욱 일에 대한 동기도 의욕도 없으신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이제 스물이시면 정말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대학 가기 늦었다고요? 절대 그렇지 않아요. 직장 다니다가 늦은 나이에 대학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고, 지금 보내는 1-2년의 시간은 출발선에서 한 발자국 앞서느냐 뒷서느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은 당장 그만 두시는 것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적성을 잘 모르시면 워크넷에 들어가서 각종 검사도 받아 보시고, 진로 적성 상담도 받아 보세요. 그리고 먼 안목으로 길게 놓고 계획을 세워 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국비 지원 학원에서 상담도 받아 보시고, 어떤 자격증을 따면 좋을지, 어떤 진로가 내 적성에 맞을지 서서히 알아 보세요.
만약 아버님과 계속 같이 일하시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면, 아버님과 부딪히지 않고 잘 지내시는 방법을 터득하시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 부분들이 오래 된 우울감 때문에 쉽게 좋아지지 않는다면 마음부터 보듬으셔야 해요. 이 모든 부분 도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yellowgoldapple
2달 전
저는 올해 서른이 된 학생입니다. 대학은 남들보다 1년 늦게 대학원은 남들보다 3년 늦게 입학했어요. 하지만 제가 늦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박사 과정으로 공부하면서 시간 날 때 짬짬이 용돈벌이로 수학 과외를 합니다. 지금 저한테 과외받는 분들 중에 27살이신 분도 있어요. 내년 수능을 목표로 하고 있고요. 늦은 나이는 없어요. 언제든 원하는 일을 시작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시작에는 용기가 필요하고요.
비어비어리
2달 전
스무 살인데 뭐가 늦어요! 딴 건 몰라도, 대학 가기에 스무 살 절대 늦은 거 아니에요. 군대 갔다 와서 일 하다가 이십대 후반에 대학 입학 하는 사람도 있고요, 삼십대에 적성 찾아서 대학 새로 입학하는 사람도 있어요. 절대로 늦은 거 아니에요.
yellowgoldapple
2달 전
글쓴이께서는 하고싶은 일을 하세요. 나중에 후회로 남지 않게요.
hkim1006
2달 전
@yellowgoldapple 정말 멋지십니다 저도 그런 단단한 마음가짐을 본받고 싶네요 남들이 뭐라고 하던 나를 믿고 나아가는 진취적인 모습이 정말 대단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