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다고 티를 안 내면 누가 알아주는데? 티를 내야 내가 힘들다는 걸 알아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LastDiary
한 달 전
힘들다고 티를 안 내면 누가 알아주는데? 티를 내야 내가 힘들다는 걸 알아줄 거 아니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염소연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힘이 들때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 #요청 #힘이들땐 #적극적으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염소연입니다. 짤막하지만 강력하게 올리신 메세지를 보고 공감이 되어 댓글을 드립니다 ^^
[공개사연 고민요약]
말씀하신대로 힘들다고 티를 내야 사람은 그 사람이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카님은 그것을 정확히 알고 계시니 칭찬을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힘든데도 그것을 표현하거나 설명하지 못하는 이유는 티를 내도 이 문제는 해결될 수 없을 것이라 자기만의 생각에 갇혀 있는 것일수도 있고 또는 티를 내보았지만 그것이 효과가 없다고 생각된 경험들일 때문일 수도 있죠.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은 서로가 서로에게 좋든 나쁘든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살아갑니다. 그래서 내가 힘든 상황일때는 가까운 사람에게 나의 힘든 상황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티를 내는 방법이 상대방에게 정확히 이해가 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 가까운 사람에게 티를 내도 그것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적극적으로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셔서 나의 현재 상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움을 받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내가 힘들다는 것에 대해 티를 낸다는 것은 내가 힘든 상황이니 이렇게 해줬으면 좋겠다라는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힘듬을 표현하는 분명한 목적이 되겠죠. 우선은 내가 힘들다는 것을 주변사람(가까운 사람 또는 전문가) 에게 알릴 때에는 "나는 현재 이런 일로(사실) 이런 상태(상황,감정등) 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무기력,화를 참지 못함, 사람을 만나기 싫음, 폭식을 하게 됨 등) 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와 같은 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은 극단적으로 말해 누구나 조금은 이기적입니다. 상대방보다는 나를 먼저 생각하죠. 단체사진을 찍으면 내 모습을 먼저 보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힘이 들때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이 사람이 정말 이렇게 힘들구나'를 인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표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가까운 사람에게 나의 힘든 상황을 이야기할 때가 많지만 가족이나 친구 연인도 나 자신이 될 수는 없기에 도와주려는 마음이 크지만 그리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다시 되돌려 표현해주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탐구해 볼 수 있는 전문가와의 대화를 가능하시다면 경험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한 달 전
힘든데 다른 사람들에게는 웃는 모습만 보여주면서 얼마나 지치고 힘들었을지.. 그 마음 충분히 이해가 돼요. 이제는 힘들면 힘들다고 아프면 아프다고 솔직하게 마카님의 감정을 보여주세요. 아무도 마카님을 비난하지 않아요. 오히려 도와주고 힘내라고 응원해 줄 거예요. 이제 힘든 건 그만했으면 좋겠어요! 알았죠?
공감
신고하기
한지123
한 달 전
전 그래서 회사에서 대놓고 뒤질거 같아요 말하고 다녀요 근데 다 웃어 넘기드라고여 ***들.....
webdeJH
한 달 전
첨이 힘들지 한번 해보면 괜찮아요 전 클라이언트가 간혹 힘들게 하셔서 정리를 왜 힘든지 이런점은 안된다 라는 등 정리를 해서 메일로 보냈던 적도 있어요 그ㅡ랬더니 알겠다고 괜찮다고 하시더라구요 말로는 정말 못하겠더라구요 비교도 하시고 해서..... 남을 너무 배려하다보니 생기는 ... 이제는 애이 이러시면 어떻해요???? 저 힘들어요... 하면서 웃으면서 넘기기도... 그분도 약간 배려를 해주시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