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전 주인데 공부할 의욕이 안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2달 전
시험 전 주인데 공부할 의욕이 안나요
제가 공부에 흥미가 없던 편이 아닌데 갑자기 마음이 팍 식었어요. 성적 좋게 나와야 하니깐 공부 좀 하는 편이었는데 갑자기 전 주 부터 너무 하기가 싫어졌어요. 근데 공부만 하기 싫은게 아니라 밥 먹기도 귀찮고 나가기도 귀찮고 친구들이랑 얘기하는것도 귀찮고 다 귀찮았어요. 지금은 친구들이랑 가족들이랑 도 잘 지내는데 그래도 귀찮아요. 의욕이 아예 없어요. 그렇다고 막 의욕이 없다고 우울한것도 아니에요. 그냥 하기 싫어요. 제가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원을 다녔는데, 이게 무리였던 걸까요? 집이랑 학원이랑 학교랑 다 한시간 차이나는 거리여서 지친걸까요? 제가 왜 이렇게까지 의욕이 사라졌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다 귀찮고 짜증나고 침대에 누워서 자고 싶어요. 전 공부할때 원래 한 번 집중하면 계속 집중해서 한 과목당 하루 3시간 정도 붙잡고 공부했는데 지금 30분 하고 귀찮아서 눕고 막 이래요. 이러면 시험 망하고 재수의 길로 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그냥 귀찮아요. 이걸 극복 할 수 있을까요? 겨울방학때 다음 학년 준비해야하는데 이런 감정 계속들면 안 할것 같아요.
의욕없음불면불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공부에 지친 마카님께
#학업소진 #스트레스 #휴식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식어서 어떻게 극복할지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원을 다니던 것, 집과 학교의 이동시간이 1시간인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고 장기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학업 소진이 왔을 가능성이 큽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학업 소진은 학업 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심리적인 피로, 냉소적 태도 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충분한 휴식시간과 충전시간이 적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시간이 많다고 꼭 공부 효율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고 흥미 있는 과목들도 다양하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마카님께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전략을 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짧게 짧게 반복해서 보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집중이 되지 않을 때는 잠시 멈추고 휴식시간을 가진 뒤 다시 보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과목을 반복적으로 여러 번 보는 것이 기억을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께서는 공부 외에 마카님만을 위한 시간을 얼마나 가지고 계신지요.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것,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 했을 때 즐겁고 행복한 것, 성취감이 드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운동하기, 악기 다루기, 그림 그리기, 노래 부르기 등이 있겠습니다. 이러한 시간은 단순히 노는 시간이 아닌 마카님의 소진을 예방하고 오히려 공부를 더 잘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 되어 주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는 공부를 하는 이유 즉, 학습동기를 찾아보는 시간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보시고 그에 따른 단기 목표를 세워 단기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들을 조금씩 하다 보면 공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학원 시간이 너무 많아 지치면 학원 시간을 조정하고 집에서 스스로 계획을 짜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도 좋습니다. 수면시간도 체크해 볼 사항 중 하나입니다. 공부하기 위해 수면시간을 줄이는 것은 오히려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잠들었을 때 다양한 호르몬이 분비되고 새로운 배운 기억들이 기존에 있던 지식들과 연결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수면시간은 권장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z0z0z000
2달 전
공부하는 이유가 뭐예요?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z0z0z000 대학갈려구요.. 오.. 근데 제가 왜 공부하는지 별로 생각 안해봤네요.
z0z0z000
2달 전
죽어도 나는 이 학교와 이 학과로 가고 싶어 이런게 있나요? 아니면 원하는 직업이라던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고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z0z0z000 저 동양화 배우고 있어서.. 일단 서울 안에 있는 동양화 전공할 수 있는 대학교 생각하고 있어요.
z0z0z000
2달 전
당장 눈앞에 원하는 성과가 안나와서 지치신 것 같아요. 약간 슬럼프 아닐까 싶으신데.. 본인을 돌아볼 시간이 주어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자기자신을 비판하라는게 아니라 지금 이걸 내가 왜 하는건지 깊게 생각해보세요. 내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나는 어떤사람인지 이런생각들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