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때문에 공부 쉬다 1년만에 공부 시작하는데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2달 전
우울증 때문에 공부 쉬다 1년만에 공부 시작하는데요
원래 중학교 때부터 방송부에서 갑질을 많이 당해서 우울증이 있었는데 작년에 친구 때문에 크게 트라우마 생겨서 학교를 그만두고 올해 7월부터 정신과 다니고 있어요. 정신과에서는 심한 우울증, 불안장애, 편집성 인격장애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내년에 19살이라 수능 준비를 하려고 일단 기초 다시 잡으려고 국어 비문학 3지문, 문학 3~4지문 풀고 수학 50일 수학이라는 기초 잡는 거 풀고 영어는 하루에 듣기 1개, 단어 100개 이상 외우고 있어요. 사실 어제부터 시작한거지만... 공부 시간이 3~4시간 밖에 안 나오는게 너무 짜증나요. 학교 다닐 때는 8~9시간도 공부하고 그랬는데... 특히 수학이 중요하니까 수학을 많이 해야하는데 그러지 못 하는 제가 너무 한심하게 느껴져요. 가고 싶은 대학은 너무너무 높은 곳인데... 잠을 12시에 자도 아침에 11시에서 12시에 일어나고... 밤마다 트라우마가 자꾸 떠올라서 괴롭고 앞으로 잘할 수 있을지 고민이에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공부시간이 예전 같지 않은 마카님께
#학습습관 #트라우마 #우울불안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트라우마가 자꾸 떠올라 힘들고 앞으로도 잘 할 수 있을지 걱정되는 마음에 도움을 요청하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정서적 어려움에 대해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으로 보입니다. 트라우마, 심한 우울증, 불안장애, 편집성 인격장애가 있다고 할 정도면 일상생활에서도 어려움들이 있었을 텐데 그럼에도 마카님께서는 수능을 위해 공부를 시작하셨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 글에서 어떤 트라우마인지는 이야기하지 않으셨지만 `트라우마`에 대한 지속적인 심리 상담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나 심리 상담을 꼭 꾸준히 받기를 권장 드립니다. 그리고 마카님께서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공부하는 시간만큼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공부에도 도움이 되며 마카님의 마음의 안정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사실 우울, 불안 수준이 높은 상태에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해볼 수 있는 것들은 `감정 일기`가 있습니다. 그날의 나의 감정을 적어보고 어떤 이유에서 그러한 감정이 들었는지, 어떤 마음에서 그런 감정이 느껴졌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사 일기`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감사했던 일들을 3개씩 매일 저녁에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좋습니다. 감사한 대상과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작성해 보는 것만으로도 보다 긍정적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규칙적인 생활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잠은 권장시간만큼 꼭 주무시고 햇볕을 쬐며 운동하는 것도 우울과 불안을 낮춰주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교 다닐 때만큼 공부하는 시간이 3~4시간밖에 되지 않아 많이 실망하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데 3~4시간이나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께서도 정말 학습동기가 크고 더 잘해내고 싶은 마음이 크신 분인 것 같습니다. 공부 3~4시간의 시간을 늘리는 것보다는 그 시간에 집중도를 높여 효율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는 자주 짧게 읽는 것이 기억하기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고 싶은 목표 대학이 너무 높다면 공부하는 데에 더 힘이 들 수 있습니다. 보다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대안 두세 가지를 준비해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haeyeong12
2달 전
충분히 잘하실 수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어떻게 보면 잔인한 말일 수도 있겠지만 누구나 힘든 상황은 꼭 오죠. 그게 사람마다 서로 다른 나이 때에 오는 거 같아요. 글쓴이님께서는 그냥 그게 지금일 뿐인 거 같아요. 트라우마를 발판 삼아 공부 열심히 해서 본인이 가고 싶은 대학 가시면 그 친구 생각 전혀 안 나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게 최고의 복수일 수도 있어요. 그리고 아직 젊어요 고3도 안되셨는데 지금부터 충분히 지금 가지고 계신 끈기로 공부하시면 꼭 성공하리라 믿어요. 믿음이 아니라 사실이에요.
haeyeong12
2달 전
그래도 부담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생활 패턴을 살짝 바꿔 보는 게 좋을 거 같아요!! 마찬가지로 닥터프렌즈 보시면 정신건강에 좋은 활동이나 식단에 대해 나오거든요!! 보시면 좋을 거 같아서 추천드립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