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은 어쩜 저렇게 멀쩡하게 살아가고 있는지…. 멀쩡한척 하는걸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달 전
다른 사람들은 어쩜 저렇게 멀쩡하게 살아가고 있는지…. 멀쩡한척 하는걸까 나는 이렇게 힘든데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염소연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생각과 감정에 이끌리기보다 생각과 감정의 주인이 되어 보세요^^
#우울감 #무기력 #자존감 #생각의소용돌이 #감정의주인 #감정끝에매달린욕구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염소연 코치입니다. 올려주신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인사를 나눕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사람들은 멀쩡하게 잘만 사는 것 같고 반면에 나는 이렇게 힘이 드는데 .. 하시면서 허탈과 공허함 불안함이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게 되고 그런 비교를 통해 성장을 하기도 하지만 또는 우울감에 휩싸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은 성취감을 느끼면서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 성취감은 아주 큰 걸 이루는 것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행동으로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우선은 마카님께서 힘든 상황이 어떤 것인지는 상세히는 알 수 없으나 다른 사람에게 가 있는 시선을 나에게 돌려 내가 지금 어떤 걸로 힘듬을 느끼고 있는지 를 가만히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느껴지는 감정을 종이에 적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람은 늘 힘들다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인간의 보편적인 특성 상 사람은 하루에도 수차례 다양한 감정들을 경험합니다. 좋은 감정, 나쁜 감정, 두려움, 희망찬, 낙담하는, 용기없는, 그래도 해보고 싶은. 등등의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이 우리의 하루를 채웁니다. 특히 SNS 로 인해 어느새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보다는 나도 모르게 보게 되는 정보들을 많이 얻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 , 부자가 된 사람, 매일의 습관을 들이는 사람, 운동으로 좋은 몸을 만든 사람,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나보다 너무 잘 살고 있다라고 느껴집니다. 그런 정보를 보며 때로 의욕이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현재의 내 모습을 비판하고 자책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힘듬이 느껴질 때 지금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3가지를 적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2. 그 생각과 함께 드는 감정을 3가지를 적어보시길 추천합니다. 3. 적으신 생각과 감정들을 보며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생각-감정-욕구 순서로 적다 보면 사실 내가 더 잘 되고 싶구나. 이 상황을 벗어나고 싶구나.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구나. 더 행복해지고 싶구나. 등등의 깨달음이 생기실 겁니다. 더 잘하고 싶어 불안감이 들고 허탈감이 드는 내 감정을 토닥여 주시고 그 감정이 좋은 감정으로 전환될 수 있게 마카님의 감정을 잘 살펴주시길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순간순간 일어나는 생각과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는 생각과 감정의 주인이 되기보다는 생각과 감정에 이끌려 하루하루를 보내게 될 때가 있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생각과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이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다 보면 사실 내가 나를 얼마나 아끼고 사랑하는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코칭을 통해 내 생각과 감정을 살피고 현 상황을 달리 보는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면서 더 나은 방향으로의 생각으로 전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