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제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겠는 이유가 뭘까요? 예전엔 이러지않았는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달 전
제가 제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겠는 이유가 뭘까요? 예전엔 이러지않았는데..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나는내감정의주인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벌써 12월이네요. 한 해의 마무리는 잘 되어 가고 있으신지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전에는 감정 컨트롤을 스스로 잘 했었는데 지금은 그러지 못하는 것 같아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 같네요. 정확한 사연을 알 수는 없지만, 내가 내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하지 못할 때 자신에 대해 자책도 하게 되고 도대체 왜 이럴까 걱정도 되고 그러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감정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긍정 감정에도 무조건 '좋은 감정'이 아니라 '기쁜' '뿌듯한' '설레는' 등의 감정이 있듯이, 부정 감정에도 무조건 '나쁜 감정'이 아니라 '섭섭한' '억울한' '화나는' 등등의 여러 감정이 있습니다. 화나는 감정도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짜증 정도인지 분노하는 감정인지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혹시 마카님도 이 중에 해당되는 감정이 있으신지요? 감정들이 내 안에서 뒤죽박죽 되었을 때, 내 감정이 어떤 건지 나 자신도 정확히 모를 때 더 어려워 지기도 합니다. 간혹 부정적인 감정은 잘 안 느끼려고 누르시는 분들이 감정을 쌓았다가 터뜨리곤 하셔서, 혹시라도 그런 부분은 없으신지 염려가 되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은 내 감정의 색깔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강도는 어느 정도인지 등을 먼저 찬찬히 돌아 보시고 그 감정의 시발점과 진행 과정을 되새겨 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명히 감정 조절이 안 되기 시작한 시점과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와 더불어, 현재 처한 스트레스 상황이 있다면, 그리고 그 상황을 벗어날 방도를 모르는 것으로 인해 감정 조절에 더 어려움이 있지는 않은지 먼저 찾아 보심이 좋을 듯 싶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추측하고 조언을 드리려다 보니 제대로 의사 전달이 안 되어, 마카님 마음을 더 불편하게 해 드리지는 않았을까 염려가 됩니다. 구체적인 상황을 함께 나누고 생각해 보실 수 있다면 좀 더 명확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분노, 슬픔, 즐거움과 같은 감정조차 느껴지지 않나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