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을 너무 많이 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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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
2달 전
긴장을 너무 많이 해요
시험이나 수행같은 중요한 일이 있을때 긴장을 너무 많이 해요 그래서 공부했던거 보다 성적이 잘않나와요 어떻하면 좋을까요?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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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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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중요한 순간 긴장은 자연스러울 수 있어요. 긴장과 같이 가는 연습이 필요하답니다.
#시험 #불안 #수용 #호흡연습 #생각살피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과도한 긴장감으로 중요한 순간에 실력 발휘가 어려워지곤 하는군요. 공부를 해도 그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으니 속상한 마음도 들고 왜이리 긴장을 할까 자책도 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중요한 상황에 긴장되고 불안해지는 건 누구나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일일 거에요. 주의를 한 곳에 집중하는 과정에서 아드레날린이 많이 분비되며 심박수가 늘어나고 그럼 뇌가 이를 감지하면서 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거든요. 이 과정을 큰 위기로 느끼게 되면서 더 긴장이 커지게 되구요. 하지만 적절한 긴장감이 시험에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는 만큼 평소에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방법을 익히는 면이 중요한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긴장될 때 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주세요. 없애야 할 것으로 여기며 부정적으로 해석할수록 긴장이 될 수 있답니다. 특히 지난 시험 등에서 긴장으로 실수한 경험이 있다면 그때의 경험까지 떠올라 더 불안해질 수 있구요. 이때에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니 불안해질 수 있지. 당연한 거야. 그래도 난 이 시험을 잘 치룰 수 있어’라고 자신의 마음을 다독여 주세요. 시험이나 수행에 대해 평소 충분히 연습해두세요. 우리가 걸을 때 어느 발을 먼저 뗄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걸어지는 것처럼 충분한 연습이 긴장감을 낮출 수 있답니다. 다만 이때에 기준이 100% 익히는 것에 목표를 두게 될 경우 단 1%라도 부족하다 싶으면 그 1%에 주목되면서 불안해질 수 있는데요. 어느 상황에서든 변수는 있기 마련이고 그 변수가 장점되기도 한답니다. 내가 좀더 집중한 부분에서 시험 문제가 더 많이 나올 수도 있는 것처럼요. 내게 주어진 시간 내에서 할만큼 했다고 여기고 나머지는 좀 지켜보자라고 여유를 가져보는 것도 필요할 거에요. 틈틈이 이완훈련을 해주세요. 긴장될 때 심호흡을 평소보다 천천히 길게 해주며 의식적으로 이 부분을 풀어주는 거에요. 유튜브에 관련된 영상을 참고해서 연습해두면 긴장되는 순간 심호흡에 집중하면서 긴장을 낮출 수 있을 거에요.
수면이 부족해질 경우에도 불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평소 적정 수면시간을 지켜주는 것도 필요할 거에요. 불안한 순간에도 잘 해낼거라 자신을 믿어주며 응원도 보내주세요. 저도 마카님이 잘 감당하리라 믿으며 응원을 보냅니다 :)
아슈크림
2달 전
정말 심각하게 힘들다면 중요한 날에는 우황청심환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먼저 몸에 안맞을 수 있으니 중요한 날 며칠전에 테스트 해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