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제게 미안해하지 않을까요? 뭐든 당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jini마님
·2년 전
사람들은 왜 제게 미안해하지 않을까요? 뭐든 당연하고 그럴수도 있지 라고 치부하고 내의견을 말하면 좋은게 좋은거라하고? 도대체 누가 좋다는 건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좋은게 좋은것?
#당연함
#미안해하지않는사람들
#무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사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글로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 사연 요약
사람들은 저에게 미안함을 갖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당연하게 생각하고, '그럴 수도 있지'라고 치부하며 나의 의견을 말하면 '좋은게 좋은거라' 합니다. 대체 누가 좋다는 건가요?
🔎 원인 분석
타인의 의견을 많이 들어주시고, 마카님의 마음을 표현하는데 조심스러우셨던 것 같습니다. 타인에게 좋은 사람, 편안한 사람이 되고자 의견을 맞추었던 건데 그런 마음과 달리 다른사람들은 편한사람, 쉬운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 같아 마음이 많이 불편하게 된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껴지는 상황, 또 마카님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듯한 상황에 다양한 생각과 감정이 느껴지고 스스로를 존중받고자 하는 마음에 이제까지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을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가 살아가면서 대인관계를 중시해야 하는 것은 필요하고 또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둥글둥글 하게 살아'라는 말을 많이 듣기도 하고, 또 그렇게 생각을 하면서 지냅니다. 그런데 모든 의견을 들어주고, 맞춰주는 것이 둥글둥글한 것은 아니겠지요. 타인의 의견을 들어주고 맞춰주는 이유는 함께하는데 무리없이 동참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모두 같은 의견일 수는 없겠지요. 의견을 조율하고 맞춰가면서 함께 할 약속도 정하고 진행사항도 정하게 됩니다. 마카님의 의견을 편안하게 해 보시는 시도를 계속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호하고 자르듯이 하는게 아니라 "나는 이렇게 하면 좋을 것 같아. 그렇게 하면----" 생각에 대한 이유를 같이 표현하시고, 또 의견이 다른 부분에 대해서 "난 이렇게도 생각해 봤어. 그것도 좋은 방법이긴 한데 -이렇게 하면 또 ---- 이렇게 할 수 있을 것 같아" 하면 의견을 수용되면 좋겠지만 수용되지 않더라도 마카님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어 불편감은 느껴지시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의견을 표현하다보면 마카님이 갖은 생각과 감정이 함께 표현되기에 타인들도 마카님을 다시 알게 될 수 있습니다.
불편하고 답답했던 감정들을 이해하면서 마음을 돌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인관계에 대한 마카님의 기준을 설정하고 대화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마카님이 겪었을 때 좋은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좋게 느껴질 거예요. 무엇보다 마카님의 진심이 들어 있다면 어떤 말이나 행동이든 다 좋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