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삶 두렵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lovesky1
2달 전
비슷한 삶 두렵네요
작년하고 거의 똑같은 삶 무서워영...ㅠㅠ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지금까지도 애써오신 마카님에게
#변화 #화 #기대탐색 #색 #구체적인방법과목표설정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새해를 앞두고 한해를 돌아보니 작년과 삶이 유사하다고 여겨지셨나봐요. 그러면서 내년에도 이런 상황이면 어쩌나 하는 걱정에 울적한 마음도 드셨던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작년에는 어떻게 보내셨어요? 힘든 순간으로 하루하루 견디기가 무척 힘드셨을까요? 어쩌면 흘러가는 시간을 바라보며 견디는 것만으로도 너무 버겁고 괴롭지 않으셨을까 싶어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이 유일한 버팀목이고 희망이 되어주지 않았을까 추측해보는데요. 그렇게 힘들게 변화를 기대하며 시간을 견뎌냈지만 그 뒤에 상황이나 마음에 변화는 느껴지지 않다보니 이제 무엇으로도 희망을 갖기가 어려워지신 것 같기도 해요. .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무엇이 좀 달라지면 변화가 생겼다고, 삶이 달라졌다라고 여길 수 있을까요? 그 생각을 막연하게 둘수록 더 변화를 찾기도 어렵고 또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해질 수 있답니다. 때문에 올해를 한해한해 살펴보면서 이때에 무얼했더라면 좋았을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해요. 그리고 그 시간들을 통해 궁극적으로 무엇을 추구하고 싶었는지도 생각해봐주시구요. 목표와 달성하는 방법, 그리고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가 최대한 구체적일 때에 어떻게 할지가 더 분명히 보이고 동기부여 될 수 있답니다. 참고로 저는 올해 취득하고 싶은 자격증은 있는데 의욕이 잘 나지 않는 상황이었거든요. 시간을 저녁으로 했다가 이리저리 해보다가 제 생활 패턴에서는 공부를 먼저 하고 이후 산책시간을 잡을때에 가장 효율적임을 알면서 좀 꾸준히 해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마카님도 자신에게 적정 시간과 방법을 평소 패턴을 고려해 세워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한해를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해볼 때 때로는 하지 않았던 것으로 반성이 될수도 있는데요. 반성이 과해지면 자기비판이 되면서 이래서 뭘 하겠어.. 라고 마음의 의욕을 깎아내리기만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때로는 하던 것을 하면서 버티는 시기도 필요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때에도 나름의 노력은 기울인 것인데 변화에만 집중하다보니 그간의 노력은 못보게 될 수도 있구요. 그러니 지금까지 오느라 이것도 참 수고 많았고 더 잘하고 싶으니 이렇게 반성도 하는 것이라고 자신에게 응원도 보내주시면 어떨까요? 마카님의 지금과 새로운 한해에 응원을 보냅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마음이 편하지 않으면 어딜 가든, 뭘 하든 편하지가 않잖아요. 많이 괴로우셨겠어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