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희 언니 때문에 너무 힘드네요. 저희 언니한테 ADHD라는게 있는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달 전
요즘 저희 언니 때문에 너무 힘드네요. 저희 언니한테 ADHD라는게 있는데 진짜 심한 건 아니에요. 가끔씩 저희 언니가 할머니, 할아버지를 힘들게 하거나 예의 없이 행동할때 너무 스트레스 받고 저희 할머니가 그런 제 언니때문에 힘들어하는 모습이 너무 잘 보여서.. 엄마랑 아빠는 그런 언니 모습을 몰라요. 예전엔 이런 일이 있으면 엄마에게 전했지만 요즘은 저희 엄마도 힘들까봐 아무말을 못 하겠어요.. 저희 언니에게 진지하게 얘기 해보려 해도 저희 언닌 진지 그딴 거 없고 매사에 장난 식이에요. 이해같은 건 못 하겠고 그냥 언니가 너무 싫어요 진짜.. 아무한테도 의지할 사람이 없어요. 다들 제 마음 모르고 언니의 그런 모습은 저 빼고 그 누구도 몰라요. 제가 설명을 진짜 못해서.. 이런 거 가지고 왜 짜증나지 싶을 수 있는데 어제는 언니 때문에 진짜 미치도록 혼자 방에서 울고 죽고싶단 생각까지 들더라구요. 예전엔 언니 때문에 손목도 그었어요. 정말 너무 힘들어서 울면서 자해를 했는데 손목에 그어서 피가 나면 그냥 기분이 좋았어요.저 진짜 평소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요. 언니 뿐만 아니고 진짜...너무너무 힘드네요. 요즘도 너무 지쳐서.. 제가 진짜 설명을 못하긴 하지만 내 마음을 좀 알아주는 사람이 진짜 단 한명이라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봐요. 자해를 다시 시작하게 되면 어쩌죠... 제가 생각해도 너무 이른 나이에 이런 스트레스가 있는 기분이네요. 진짜 아무 응원이라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9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편하지 못한 공간에서의 에너지 소진이 계속될 것 같습니다.
#편안한공간 #잠시벗어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언니는 ADHD로 그로 인한 감정 기복이 나타나고 이런 언니의 모습을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런 모습을 가장 가까이 보면서 자꾸 스트레스를 받고 언니가 미워지기도 하면서 집이라는 공간이 편안하게 느껴지지 않고 계속 에너지가 소진될 것 같습니다. 정말 마카님의 지친 마음이 이해가 가고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 가장 가까운 사람이 힘들 때 마카님께 언니는 가족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 중에 한 명입니다. 이렇게 언니가 아픈 모습을 보고 마카님을 향해서 기분이 안 좋아지게 행동을 하는 모습을 볼 때 마카님은 당연히 영향을 받게 됩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도 계속 눈으로 보이게 되고 정서적으로도 분리가 잘 되지 않고 '그러려니'하는 것이 안 되지요. 다른 친구들보다 몇 배는 더 크게 영향을 받게 되고 더 크게 에너지가 소진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 힘들면 함께 힘들고 가족이 힘들거나 가족 간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나를 최대한 분리하고 잘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주는 스트레스가 정말 많기 때문에 마카님께서 경험하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지친 마음도 이해가 갑니다. 많이 힘드실 것 같고 집 안에 있을 때 편안한 장소가 되지 못하고 계속된 에너지 소진으로 인하여 에너지가 충전되지 못하고 마카님의 스트레스도 잘 해소되지 못하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최대한 분리하기 마카님께서 최대한 분리를 하는 시간을 확보하시면 좋겠습니다. 가족 간의 관계에서 정서적인 분리, 물리적인 분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면 영향을 받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서적인 분리는 아직 잘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분리를 하는 시간을 확보하고 그 시간 동안에 마카님께서 언니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고 마카님을 위한 시간으로 충분히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예쁜 카페에 가서 잠시 좋아하는 음료를 마시며 책을 읽어도 좋을 것 같고 잠깐 근처 공원에 가서 산책을 하면서 노래를 듣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사소하지만 최대한 물리적인 분리를 하면서 생각을 하고 에너지가 소진되는 상황을 최소화해주세요. 마카님께서는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벗어나서 에너지를 충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해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상황으로부터 벗어난다는 것은 절대 회피가 아니며 마카님이 지속적인 지친 마음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일 것 같습니다.
정서적인 분리를 할 수 있는 것은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가족을 향한 마음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마음으로부터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지 나와 가족을 분리하는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서적인 분리에도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전문가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마음 안에 서서히 충전이 되길 바랍니다.
유리인형
2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ADHD를 가지고 태어난 유리 인형이라 합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저도 그 마음 공감 됩니다.
유리인형
2달 전
저도 자해 한 적이 있고, 부모들한테 어려운 말했습니다.
유리인형
2달 전
하지만 그건 그 사람이 어떤 존재인지 알고 싶어서 일부로 문제를 내듯이 말합니다
유리인형
2달 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딱 하나 있습니다
유리인형
2달 전
바로 하고 싶은 거를 많이 해주는 겁니다.
유리인형
2달 전
저도 자살 시도를 하려고 했을 때 죽기 전에 행복하게 죽자고 결심을 했을 때 제가 하고 싶은 거를 하고 나니까 저는 10년 넘게 살았습니다
유리인형
2달 전
부디 말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응원 드리겠습니다
강한비2345
2달 전
토닥토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