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는 왜하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meopinori
2달 전
자해는 왜하나요
자해를 해봤어요 근데 그냥 이다음에는 어쩌나 생각부터 들고 아파서 괜히 더 서러워서 몇번 슥슥하다가 그을때마다 피나는게 무서워서 갈수록 살살하다가 내려놓고 그냥 누워서 멍하게 폰만 들여보다가 누가 좀 걱정해줬으면 좋겠는데 그렇다고 이런걸로 속상해하진 않았으면 하고 또 내가 아프단건 알아줬으면 좋겠는데 그냥 와서 후회되네요 지금도 계속 자리가 아파요 그냥 홧김에 충동적으로 저지른거라 이유도 없고 바보같고 화장실가고싶음...조은하루되세요
충동_폭력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7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혼자 아파하지 말고 익명의 힘을 빌려서라도 힘듦을 표현해보길 바랄께요.
#자해충동 #죄책감 #주의환기 #위로방법찾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겨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해 후 드는 여러 생각들을 나눠주었군요. 막상 해보니 후회도 되고, 내가 이만큼 힘들다는 걸 누가 알아줬음 좋겠는데 그럴 상황은 아니었나봐요. 상처가 아프다 했는데 이후 적절히 치료는 좀 했을까요? 그 아픔이 여전히 마카님에게 새겨져있을까 염려되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해를 하기까지 마카님 마음은 어땠을지 궁금해요. 무언가 잠시라도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그러했을 듯 싶은데요. 평소에도 자주 느껴진 감정과 상황일까요? 혹은 이번에 유독 심했던 걸까요? 만약 이전에도 마음의 어려움을 해소할만한 다른 방법이 없었다면 그동안의 긴장감도 상당했을 듯 싶어요. ‘누가 걱정해주었으면 좋겠는데’라는 말 안에 누구에게도 이런 심정을 나누지 못하는 외로움도 담겨있는 듯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마도 당시에는 긴장이 풀리는 듯해 약간은 시원한 기분이 들었을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이후에 드는 죄책감 등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또다른 막막함이 남겨질 수 있답니다. 여전히 마주해야할 문제는 남아있기에 마음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적응적인 방법이 되기 어렵기도 하구요. 때문에 마카님에게 어떤 점이 힘든지,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누가 걱정해주었음 할 때 구체적으로 누가 걱정해주길 바라나요? 그 걱정이 마카님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그 의미가 지금의 관계에서는 어떻게 채워지고 있고, 어떤 면에서 부족하다고 여겨지는지를 탐색해갈 때 마카님이 정말 원하는 것을 채울 방법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청소년의 경우 지역마다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무료나 적은 비용으로 검사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답니다. 대면상담이 부담스럽다면 1388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니 참고해보았으면 해요. 그리고 순간의 감정이 너무나 커서 다른 생각을 할 여지가 없다면 차가운 물에 얼굴을 담그고 숨을 참아보거나 아이스팩을 얼굴에 올려놓고 진정되기를 기다려보기도 하구요. 몸을 움직이면서 숨이 차도록 뛰거나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는 것도 감정으로 인한 긴장감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방정리를 하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하는 것처럼 순간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처럼 마카님만의 방법을 찾아두고 연습해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어요. 그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까페도 찾아주세요.
meopinori (글쓴이)
2달 전
맞다 저그리고오늘 재밌는꿈 5번정도꾼것같아요 짱이죠
meopinori (글쓴이)
2달 전
공감도고마워요짱!!
rusinrusi
2달 전
제가 걱정해요 그러니까 서러워하지 말기
meopinori (글쓴이)
2달 전
@rusinrusi ㄷ감사합니다 ㅎㅅㅎ!♡♡ 행복하세요
rusinrusi
2달 전
@meopinori ㅎㅎ 마카님도 행복하세요 ㅎㅅㅎ
thoung
2달 전
아프지말아요ㅠㅠ..걱정됩니다.
meopinori (글쓴이)
2달 전
@달래보미 헉...글쿤요 생각도 못한 이유네요... 화날 일 없으셨으면 좋겠어요 ㅠ.ㅠ
meopinori (글쓴이)
2달 전
@thoung ㅎㅅㅠ 걱정감사합니다 말들을게요!
sun짱1004
2달 전
아프죠~저도ㆍㆍㆍ그런 마음이 들때가 있었어요ᆢ제주변에 힘들게 하는 사람들때문에ᆢ다른 해결책은 없고ᆢ마음의 상처는 늘고~~그럴때마다 꾹참았는데 병이났죠. . . 그래서 저는 타투를 했어요ᆢ정말 힘들때만요ᆢ남들이 멋지다~ 예쁘다~ 하는 그런 타투지만...저의 타투는 아픔을 견딘 흔적인만큼 위로가 되기도 했답니다. 위로가 될진 모르지만 님의 맘을 알기에 몇글자 적어봤네요ᆢ힘내세요
CozyYoung
2달 전
힘내세요 본적은 없더라도 행복하기를 진짜진짜 응원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