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와 잘지내고 싶은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양세빈세양
2달 전
남자친구와 잘지내고 싶은데..
남자친구를 사귀기전에는 정말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연애를 해보니 남자친구가 좀 소심한 편이라 저는 적극적으로 한다고 생각하는데 남자친구는 표현을 잘 해주지 않습니다 저는 표현을 해준 만큼 받아야 절 좋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생각이 너무 별것도 아니라고 생각해 맨날 혼자 묵혀두고 넘어갔습니다 그러다보니 질투도 많아지고 삐지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이럴때 남자친구와 어떻게해야 잘 지내게 될까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나와 남자친구의 관계욕구(표출, 기대, 정서)를 살펴보세요~
#간극좁히기#자기개방#관찰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서로 다른 욕구 스타일로 서운함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적어주신 내용을 토대로 마카님과 남자친구분을 이해하고 서로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남자친구와 연애를 하며 남자친구가 좀 소심한 편이라 마카니은 극적으로 한다고 생각하는데 남자친구는 표현을 잘 해주지 않는 상황이 마카님을 좋아하지 않는걸 아닐까? 하는 생각과 감정이 올라오는 요즘이네요. 마키님이 적어주신 글 <이러한 생각이 너무 별것도 아니라고 생각해 맨날 혼자 묵혀두고 넘어갔습니다> 이러다 보니 점점 심리적인 불편감과 스트레스가 올라오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은 각자가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떤욕구를 사용하는지가 다릅니다. 마카님이 작성해주신 글로 미루어 보아 마카님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표출행동이 높고 기대욕구가 높은 편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남자친구분은 표출행동이 적고 기대욕구도 낮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관계욕구가 차이가 많이 나면 서로가 느끼는 서운한 기대감이 커져서 마카님은 속상한 마음이 크고 남자친구분의 입장에선 맞추기 힘들다는 마음이 들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하지만, 이 관계는 직장내 관계가 아닌 연인관계임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해보면 내가 느끼는 서운함과 그런 감정으로 인해 어떤 생각으로 이어지는지 상대방에게 이야기해 주어야 합니다. 남자친구분은 자신의 성향과 다른 마카님이 어떤 생각 감정을 느끼는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 어떤 조절과 공감이 필요한지 구체적인 대화로 풀어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사랑하는 연인관계에서는 초반에 서로에 대한 관찰과 파악 그리고 조절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지금 상황에 마카님이 느끼는 생각과 감정은 당연해요 마카님의 중요한 욕구가 충족이 되지 않으니 점점 더 서운한 감정과 이것이 깊어지면 왜 내가 이런 관계를 지속하고 있나 하는 자괴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서로간에 간극을 좁히고 이해를 하기 위해서 지금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을 말해보세요 그 간극을 좁혀가는 과정을 통해 서로 존중받고 사랑받는 다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건강하고 예쁜 사랑하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carrotpapa
2달 전
대화를 많이하세요 그리고 표현하는걸 연습과 훈련을 시킨다면 좋아질거여요 남잔 기본적으로 표현하는법을 익히기 힘들거든요.
formebyme
2달 전
표현이 적극적인 분인데 남친분은 표현을 아끼는 분이라 속상하고 고민스러우시겠어요.. 남자친구 분께 "난 표현해줘야 사랑받는 느낌이 들어 좋더라~ " 라는 직접적으로 남친분께 얘긴 해보신 상황인거죠? 그래도 안 바뀐다면 그 분 성향이라 쉽게 바뀌지 않을거 같습니다.. 상대의 있는 모습을 존중해주는것도 사랑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분이 다른 사람(가족, 동성친구ㆍ이성친구, 그 외 타인)들 대할 때 모습을 지켜보고, 원래 표현이 없는 사람이구나..싶으면 그 자체로 받아들이시는게 마카님 마음이 편해요. 그 사람을 바꾸려하면 서로가 힘들어집니다.. 애정 표현은 안 해도 님을 아끼고 사랑한단걸 느끼는 순간들이 있지 않으세요? 그걸 믿으세요^^
양세빈세양 (글쓴이)
2달 전
@carrotpapa 감사합니다 ㅠㅠ
양세빈세양 (글쓴이)
2달 전
@formebyme 감사합니다! 한번 대화를 해봐야겠네요~